Home / 뉴스 / 생태환경

생태환경

미세먼지 저감 위해 지원사업 확대

시, 노후 경유차 폐차·전기자동차 구입 지원일각에선 “녹지·공원 늘리고 불필요한 도시개발 줄여야”  춘천시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노후 경유차 폐차, 전기자동차 보급 등 지원사업을 대폭 확대한다.  정부 지원으로 이뤄지는 노후 경유차 폐차 지원사업의 경우 지난해 40대에서 올해는 4배 많은 …

Read More »

아이들과 함께한 공지천 생태탐사

‘다섯그루’, 시민참여형 과학활동 ‘바이오블리츠’ 처음 열어도시 생태계의 생물다양성 조사 등 모색  물놀이하기 적당한 햇살이 쏟아지던 지난 9일. 석사교 아래 공지천에 시민들이 모였다. 바지를 무릎까지 걷어 올리고 텀벙텀벙 물속을 탐험하는 시민들.  (주)코리아에코웍스 부설연구소 ‘다섯그루’가 주최한 ‘2018 춘천시민 봄내 …

Read More »

[식물이름, 어디서 왔을까?⑩] 밤나무(Castanea crenata)

  밤꽃 향기가 코끝을 자극하는 계절이다. 밤나무는 주요 밀원 식물이기도 하다. 민망할 정도의 성적인 표현으로 회자되기도 하는 밤꽃 향기는 호불호가 가려지는데, 나에게는 그 성적인 표현이 분명 왜곡된 것으로 보인다.  ‘분류두공부시언해(分類杜工部詩諺解)’, ‘구급간이방언해(救急簡易方諺解)’, ‘훈몽자회(訓蒙字會)’ 등 옛 문헌에 나타나는 중세고어에는 …

Read More »

세계환경의날 맞아 ‘환경한마당축제’ 열려

기념식·환경음악회 비롯 각종 체험행사 진행…지난 9일 시청광장환경유공자 개인부문에 춘천환경련 서대선 사무국장 수상매년 6월 5일은 세계환경의 날이다. 1972년 6월 스웨덴에서 열린 제27차 유엔인간환경회의에서 고통 받는 지구 환경을 보존하기 위한 방법으로 세계환경의 날을 제정했다. 이후 UN에서는 환경 …

Read More »

[식물이름, 어디서 왔을까?⑨] 반하(Pinellia ternata)

늦은 봄부터 여름에 걸쳐 산기슭이나 밭 주변 풀밭의 적당히 습한 곳에 녹색 코브라가 나타난다. 쭉 뽑은 목을 한껏 넓혀서 기다란 혀를 날름거리는 것 같지만, 오히려 그 귀여운 모습에 반하게 되는 식물이 반하(半夏)다.‘반하’는 한자어 ‘半夏(반하)’에서 유래한 …

Read More »

반려견 목줄 안 매면 과태료 ‘최대 50만원’

시, 개정 동물보호법에 따라 다음달까지 위반사례 집중단속개정된 동물보호법 ‘소유자 책임’ 강화…맹견은 ‘입마개’까지 착용  지난 3월 개정된 ‘동물보호법’에 따라 춘천시는 오는 7월까지 반려견과 외출할 때 목줄을 매지 않는 등의 동물보호법 위반사례를 집중 단속한다.  개정된 동물보호법과 시행령, 시행규칙에 따라 …

Read More »

미세먼지 농도 믿을 수 없다

전국 84% 이상 권고치 ‘1.5~10m’ 보다 높은 곳에 설치돼지상 2m 측정치보다 최소 20% 이상 낮게 나와 정확성에 의문석사동 강원도개발공사 측정소 13.9m…중앙로 춘천시보건소 측정소 16.6m  권고지침보다 높게 설치된 국내 미세먼지 측정소들에 대해 당국이 고층건물 밀집지역에서는 측정이 어렵다는 …

Read More »

[식물이름, 어디서 왔을까?⑧] 산철쭉(Rhododendron yedoense Maxim. f. poukhanense)

진달래가 물러가고 봄이 짙어지는 계곡에 핑크빛 로망이 다시 한 번 물든다. 물가 바위틈에 피어난 산철쭉이 몽환적이다. 계곡에 비치는 반영이 그러하고, 이를 바라보는 맘도 그러하다.산철쭉은 산(山)에 사는 철쭉(躑躅)이란 뜻으로, 현재의 국명(國名)은 정태현 등의 《조선식물향명집》(1937)에 의한 것이다. …

Read More »

지역공동체 도시녹화 운동 첫 사업 시작

효자동 현진에버빌 3차 앞에 녹색정원 조성기업·사회단체 참여로 공원조성부터 사후관리까지  시내의 유휴지에 민간투자를 통해 녹색공원을 조성하는 사업이 처음으로 시작된다.  춘천시 경관과는 숲 관련 전문단체인 사단법인 춘천생명의숲(상임대표 장준근)과 지역에서 영업하는 조경업체 8곳이 공동으로 참여해 민간투자 도시녹화 방식으로 녹색공원을 조성한다고 …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