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뉴스 / 생태환경

생태환경

[식물이름, 어디서 왔을까? <19>] 며느리배꼽 (Persicaria perfoliata)

여뀌속의 덩굴성 한해살이풀인 ‘며느리배꼽’은 잎자루와 줄기에 밑으로 향하는 날카로운 가시가 있고, 삼각형의 뾰족한 잎에서는 신맛이 난다. 꽃은 연한 녹색이며, 열매는 연두색, 보라색, 검은색으로 변하며 익는 게 마치 보석 같다.‘며느리배꼽’은 잎자루가 잎의 배꼽 위치에 붙고 열매가 …

Read More »

춘천 시내 가로수, 폭염에 별 도움 안 돼

국립산림과학원, “도시숲, 온도 낮추고 미세먼지 농도 감소시켜”지나친 ‘가지치기’ 자제 필요…시정부, 지난 8일 ‘도시숲’ 정책토론섭씨 40℃에 육박할 만큼 폭염이 기승을 부리고 갈수록 열섬현상이 심해지면서 춘천시정부가 횡단보도에 그늘막을 설치하고 도로에 물을 뿌리는 등 폭염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부심하는 …

Read More »

카누 타고 더위 이긴다

한국관광공사, ‘8월 가볼 만한 곳’에 ‘춘천물레길’ 선정“올 여름 매주 1천명”…지난해보다 이용자 늘어  여름 휴가시즌을 맞아 한국관광공사가 ‘춘천물레길’ 등 유람선이나 수상 레포츠를 즐길 수 있는 여행지를 ‘8월에 가볼 만한 곳’으로 추천했다.  기록적인 폭염이 열기를 내뿜지만 올 여름 물레길을 …

Read More »

[식물이름, 어디서 왔을까? <18>] 능소화 (Campsis grandiflora)

담장 밖을 넘나드는 넝쿨 때문에/울안에 심지 말라는 능소화가/…/잠들면 다 꿈이고/꿈은 언젠간 깨는 것이어서/…/누구/꿈과 사랑의 차이를 아시는지/…한 번쯤은 가슴 먹먹하게 읽어봤을 박이화의 시 <잠들면 다 꿈이고>에 나오는 바로 그 능소화다.대표적 여름 꽃인 능소화는 한자어 凌霄花(능소화)에서 유래한다. …

Read More »

[식물이름, 어디서 왔을까? <17>] 강아지풀 (Setaria viridis)

강아지 꼬리를 닮아 작고 귀여운 풀이 있다. 길가에, 냇가에, 산자락에, 심지어 도심의 보도 틈새에서도 볼 수 있는 친근한 한해살이 풀이다. 톡 뽑아서 친구의 볼을 간지럽히기도 하고, 팔자 콧수염을 만들어 붙이고는 서로 바라보며 한없이 웃기도 했었던 …

Read More »

[식물이름, 어디서 왔을까? <16>] 원추리(백운산원추리) [Hemerocallis hakuunensis]

꽃밭을 조성해 놓은 곳이면 어디서든 쉽게 눈에 띄는 꽃이 원추리다. 뿌리로 번식해서 잘 자라고 기르기도 쉬운데다 꽃도 예쁘다. 새싹은 나물로 먹기도 한다.원추리는 분류학적으로 논란이 있는 식물이다. 가장 흔히 심는 왕원추리(H. fulva)는 중국원산으로 식물체와 꽃이 크고 …

Read More »

[기획] 산림산업은 일자리 창출의 보고

김재현 산림청장, “산림분야에서 2022년까지 일자리 6만개”이재수 시장, “산과 강 이용해 춘천의 발전동력 찾겠다”  문재인 정부가 의욕적으로 추진하는 일자리 정책이 별다른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 국토면적의 70%에 이르는 산림분야가 일자리 창출의 해법이 될 수 있을지 …

Read More »

태양광 발전시설 아무데나 못 짓는다

100kw급 발전시설, 주택·도로에서 100m 떨어져야 설치 가능지난달 30일, 도시계획조례 개정…관련 민원 줄어들 듯  앞으로는 주택이나 도로에 인접한 지역에는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가 제한될 전망이다. 주택과 도로로부터 100m 이내에서는 100kw 이상의 태양광발전 시설을 설치할 수 없게 되는 등 …

Read More »

[식물이름, 어디서 왔을까?⑮] 참나리 [Lilium lancifolium]

초등학교 입학 무렵, 참나리 덩이뿌리 하나를 얻어 고향집 마당과 잇닿은 작은 동산에 심었었다. 세월을 따라 번지고 번진 참나리는 동산의 상당부분을 뒤덮어 현재 2천 여 포기는 족히 될 듯하다. 이른 봄에 올라오는 새싹을 바라보면 그 모습이 …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