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뉴스 / 생태환경

생태환경

[식물이름, 어디서 왔을까?③] 괴불주머니(Corydalis pallida)

   괴불주머니는 이맘때면 산동네 어귀나 산기슭, 임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친근한 꽃이다. 예쁘지만 장미의 가시처럼 역한 냄새로 자기방어도 할 줄 아는 꽃이다. 학문적으로 분류상 논란이 있기도 하는 종으로, 염주괴불주머니(C. heterocarpa), 갯괴불주머니(C. heterocarpa var. japonica), …

Read More »

“녹지 파괴해 도로 닦고 아파트 짓고”

환경단체, 실효성 없는 춘천시 미세먼지 종합대책 도마에 “녹지공간 확보해야 하는데 오히려 훼손”…“진정성 없다”    춘천시가 공사장 현장점검 강화를 포함한 미세먼지관리 종합대책을 마련키로 했지만, 녹지공간 확보 등은 여전히 미흡해 실효성이 없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시는 …

Read More »

[식물이름, 어디서 왔을까?②] 얼레지(Erythronium japonicum)

   노루귀, 바람꽃 종류와 함께 봄을 대표하는 들꽃 ‘얼레지’는 어떻게 붙은 이름일까? 언뜻 ‘엘리제를 위하여’나 ‘엘레지((悲歌)’가 떠오르기도 하지만 쉬 깨어지는 연상이기에 싱겁다. 내가 얼레지를 가장 예쁘게 본 것은 세월호 사고가 났던 바로 그날이었다. 그래서 가슴에 …

Read More »

[식물이름, 어디서 왔을까?①] 복수초(福壽草; Adonis amurensis)

   새 봄의 전령 ‘복수초(福壽草)’는 우리나라 사람에 의한 근대 식물명집의 효시인 《조선식물향명집》(정태현 외 3인, 1937)에 ‘복수초’로 기재된 이래 국가표준식물목록에 국명(國名)으로 기재돼 있다. 《우리나라식물명감》(박만규, 1949)에는 ‘눈색이꽃’이란 우리말도 기록되어 있으며, 북한과 옌벤에서는 ‘복풀’이라 부르기도 한다. ‘얼음새꽃’으로 부르자는 …

Read More »

시민과 함께하는 식목행사

춘천생명의숲, 오는 7일 팔호광장부터 도화골사거리까지 꽃잔디 식재 지난해부터 가로수 하단에 꽃잔디 심는 ‘게릴라 가드닝’ 운영    춘천생명의숲(상임대표 장준근)이 토요일인 오는 7일 팔호광장부터 도화골사거리(일명 ‘축협사거리’)까지 가로수 하단에 꽃잔디를 심는 시민참여형 식목행사를 벌일 예정이다.    ‘나로부터 가꾸는 …

Read More »

춘천·원주, ‘청정강원’ 아니다

27일 춘천 초미세먼지 34.2 ㎍/㎥, 미세먼지는 77㎍/㎥ 원주평창에 이은 도내 최저 수준, 전국 평균보다 높아    춘천과 원주의 미세먼지·초미세먼지 등 대기 질이 전국 평균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7일 오후2시 춘천시 석사동 강원도개발공사 옥상에 설치된 …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