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획/특집

기획/특집

[기획특집 – 시민의 정부 춘천시, 이제 버스문제를 해결하자] “우리 마을까지 버스노선 연장해 주세요”

고탄리 일원 6개리 마을주민들, 8년째 “운행횟수 늘려달라” 민원인근 용산리·춘천댐·지내리 종점서 5~9km…“노선중복으로 예산낭비”고탄리 사람들은 시내버스만 생각하면 열불이 난다. 버스를 기다리다 하루해가 다 가기 일쑤고, 한겨울이면 오지 않는 버스 정류장에서 얼어 죽을 지경이다. 몸이 아파 병원에라도 가려는 …

Read More »

[기획특집 – 시민의 정부 춘천시, 이제 버스문제를 해결하자] 시내버스 ‘공영제 vs 준공영제’, 무엇이 좋을까?

준공영제, “민간업체는 버스 운영, 시는 재정지원하고 노선 변경 등 관리·감독”공영제, “버스운행에 필요한 모든 수단을 소유하고 직접 운영 … 재정 부담 우려”최근 춘천시내버스 업체의 파산위기에 따른 시민의 이동권 문제가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춘천시정부는 현재 시내버스가 멈춤으로써 일어날 …

Read More »

[기획 – 우리에게 강이 있다] “의암호 자연·역사문화 콘텐츠 자원화”

1천500만㎡ 방대한 의암호 수면…수상·수변 레저시설 개발 가치 커시설보다는 천혜의 자연과 역사문화 콘텐츠 적극 활용해야  민선 7기 ‘춘천시민의정부’ 주요정책 중 하나인 ‘우리에게 강이 있다’ 정책에 대한 관심이 높다.  지난 19일 춘천시 공무원들이 강과 관련한 토론회를 개최해 강을 통한 …

Read More »

[기획] 산림산업은 일자리 창출의 보고

김재현 산림청장, “산림분야에서 2022년까지 일자리 6만개”이재수 시장, “산과 강 이용해 춘천의 발전동력 찾겠다”  문재인 정부가 의욕적으로 추진하는 일자리 정책이 별다른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 국토면적의 70%에 이르는 산림분야가 일자리 창출의 해법이 될 수 있을지 …

Read More »

[국외항일의병유적탐방단, 동북 3성에 가다] 첩첩산중에 묻힌 항일독립운동가의 흔적

요령성 관전현 방취구의 의암기비, 인적조차 끊긴 곳에 방치돼여성의병장 윤희순의 노학당 기념비는 한인 2세 정정복 씨 관리로 양호  “현장을 보지도 않고 열사들의 행적을 평가하지 말라.”  선비 의병장으로 수많은 제자를 거느린 대학자가 인적조차 없는 깊숙한 산속에 조그만 비석으로만 남아있는 …

Read More »

[지방선거 결과분석] 보수정당들 덮친 ‘역대급 쓰나미’

현격하게 기울어진 운동장, 정책·인물 ‘묻지마’압도적인 사전투표 결과에서 이미 승패 결정돼  역대급 쓰나미가 몰아쳤다. 국민들은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보수정당에 잔인하리만치 철저한 심판의 칼날을 휘둘렀다. 그 반대급부는 더불어민주당에 일찍이 보지 못한 압승을 안겨주었다.  결과만 놓고 보면 충분히 환영할 만한 일이라는 …

Read More »

“시민 중심 시정 펼쳐지길 기대”

시민단체, 시장선거 결과 공동논평정책 결정과정에 “시민참여 보장” 요구  춘천지역 시민단체는 지난 14일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춘천시장 선거결과에 대한 공동논평을 통해 “시민 중심 시정이 펼쳐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시민단체는 이번 선거를 통해 당선된 이재수 춘천시장 당선자에게 “정책을 만들고 결정하는 과정에 …

Read More »

청소노동자에서 시의원으로

송광배 당선자, 집념의 3수 끝에 탄생한 노동자 시의원“정치 그만두면 다시 청소노동자로”  중졸의 청소노동자에서 3수 만에 시의원에 당선된 더불어민주당 송광배 당선자의 인생 스토리가 화제다.  다선거구(석사동·후평3동)에서 9천43표로 당선돼 춘천시의원 중 두 번째로 많이 득표한 송 당선자는 현재 춘천시 무기계약직 …

Read More »

“다른 정치, 시민과 함께 만들겠다”

허소영 당선자, 재선 도의원 누르고 최고 득표율로 당선“당 떠나 시민 위한 ‘원팀’으로 일했으면”  쉼 없이 시민운동을 해온 허소영 강원도의원 당선자. 시민운동과 자원봉사라는 두 영역을 넘나들며 어떻게 하면 춘천사람들과 행복해질 수 있을까를 고민했고 한계도 많이 느꼈다.  정치에 입문하기로 …

Read More »

확 젊어진 시의회, 30대 의원 3인 입성

김양욱 당선자, 30세 최연소 시의원 기록같은 30대 김보건 당선자도 같은 지역구에서 동반당선이번 춘천시의원 선거에서 30대가 세 명이나 당선이 됐다. 더불어민주당의 김양욱(30)·박재균(36) 당선자와 자유한국당의 김보건(39) 당선자가 그들이다. 40대 당선자도 5명을 합하면 30~40대가 8명이나 돼 그 어느 …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