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오피니언 / 사설

사설

[사설] 레고랜드 등, 춘천시 개발 계획 제대로 논의하자

 춘천시민의 삶에 직결되는 레고랜드 문제에 대해 최동용 시장은 시가 관여할 일이 아니라는 입장을 여러 차례 밝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암호를 중심으로 하는 삼각관광벨트는 여전히 춘천 관광개발의 중심축으로 논의되고 있다. 삼악산 로프웨이~삼천동 특급호텔~중도 레고랜드로 연결되는 벨트가 그 …

Read More »

[사설] 김진태의원 선거법 위반 항소심 무죄 부당하다

 김진태 의원의 허위사실 공표에 의한 공직선거법 위반 항소심 재판이 무죄로 결론이 났다. 지난 달 27일 서울고등법원 제7형사부(재판장 김대웅)는 “원심이 이 사건 문자메시지가 허위이고 피고인이 그 허위성을 인식하였음을 전제로 피고인이 이 사건 문자메시지를 선거인들에게 전송하여 허위사실을 …

Read More »

[사설] 강원도와 춘천에서 기본소득을 도입해 보자

 ≪춘천사람들≫이 기본소득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시민들과 함께 ‘춘천기본소득실험기획단’을 구성해 진행하고 있는 춘천기본소득 실험은 수혜자의 실제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어떤 형태로든 당장 시행을 모색해야 할 만큼 가치 있는 일로 보인다.    지난해 ≪춘천사람들≫의 지면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을 통해 …

Read More »

[사설] 언론적폐 청산, 정파적으로 봐선 안 된다

 지금 전국에서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고 있는 언론적폐 청산운동을 두고 야당 일각에서는 또 다른 언론장악이라면서 몽니를 부리고 있다.    문제의 발단은 더불어민주당의 내부 워크숍용으로 작성된 언론개혁 관련 문건이었다. 여기에는 KBS와 MBC 등 공영방송의 경영진 교체와 관련해 …

Read More »

[사설] 도의회는 즉각 레고랜드 행정사무조사 하라

 내년 6월이 지방자치단체 선거여서인지 지방자치단체와 의회 주변에는 성급하게 일을 마무리 지으려거나 임시대응으로 문제를 덮으려는 시도가 많아 보인다. 강원도와 강원도의회도 예외는 아닌 듯 해 보인다.    강원도의회 경제건설위원회(경건위)가 춘천 레고랜드 건립과 관련한 도의회 차원의 조사특별위원회 구성과 …

Read More »

[사설] 춘천시는 주택재건축정비사업 더 적극적으로 나서라

 지금 춘천에서는 주택조합을 구성해 재건축정비사업을 벌이고자 하는 현장에서 다양한 잡음이 일고 있다. 그 가운데서도 소양촉진2구역주택재건축정비사업(소양재건축조합)의 상황이 녹록치 않아 보이는데, 이를 대하는 춘천시의 대응은 너무나 소극적이어서 안타깝다.    조합을 구성해 주택재건축을 하는 경우 치고 잡음이 없는 …

Read More »

[사설] 이제 다시 공영방송을 국민의 품으로

 KBS와 MBC의 총파업이 임박한 가운데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공영방송 잔혹사를 다룬 영화 ‘공범자들’이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28일 오전 10시 기준으로 영화 ‘공범자들’은 누적관객수 15만명을 돌파했다. 공영방송 정상화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반영된 결과라는 평이다.    이런 …

Read More »

[사설] 멀린의 레고랜드 본 공사비 투자 부결, 사업 의지가 없다는 이야기다

 전 세계 레고랜드 테마파크 사업을 주관하고 있는 영국 기업 멀린이 춘천 레고랜드 테마파크 본 공사비 1천500억원을 투자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한다. 지난달 13일 멀린사 존 야콥슨 총괄사장이 강원도를 방문해 이미 80% 이상의 공정률을 보인 레고랜드 진입교량 …

Read More »

[사설] 서울-춘천고속도로 손실보전금 자체가 문제다

 동홍천~양양 구간이 지난 6월 30일 개통됨에 따라 서울-양양고속도로가 명실상부하게 완성되었지만 더 늘어난 교통체증으로 인해 서울-춘천 간 민자도로 구간이 안고 있는 문제는 더욱 선명하게 드러났다.    서울~춘천 구간 고속도로를 건설한 기업은 ‘서울-춘천고속도로주식회사’다. 이 회사의 1대 주주는 …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