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오피니언 / 기고

기고

[기고] 악수 말고 포옹

그는 참 쉽게도 시대의 상식을 뛰어 넘으며 인간적 감성마저 조롱해왔다. 시민들이 거리에서 목청껏 ‘아웃’을 선언했던 것은 정치도 뭣도 아니었다. 너무 욕되고 부끄러웠기 때문이고, 시민으로서 유권자로서 자존심의 문제였기 때문이다. 그런데 흥미로운 평가가 들린다.    그는 꽤나 …

Read More »

[기고-주장: 북핵과 사드③] 핵무장은 금기어인가?

 가위눌리는 꿈을 꿨다. 산속 오솔길을 산책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호랑이가 나타나 나를 덮쳤다. 저항했지만 속수무책이었고, 거의 잡아먹힐 즈음 문득 호주머니의 칼이 생각나 칼을 꺼내 호랑이의 눈을 힘껏 찔렀다. 다시 찌르려 하니 호랑이는 피를 흘리며 도망쳤고 잠을 …

Read More »

[기고 – 주장: 북핵과 사드②] 한반도 비핵화, 북한 핵무장 상수로 놓고 대응해야

관련 기고 : [기고 – 주장: 북핵과 사드1] 북한의 핵무장과 사드, 그리고 평화협정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4일 미국 CNN ‘토크 아시아’에 출연해서 북한의 핵과 미사일 고도화에 대응해 국방력을 키워야 한다는 점에 대해 동의한다면서도 “북핵에 대응해 …

Read More »

[기고 – 주장: 북핵과 사드①] 북한의 핵무장과 사드, 그리고 평화협정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장착용 수소탄으로 제6차 핵실험을 전격적으로 진행하자 미·일·중·러는 물론 유럽과 중동까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격적으로 성주에 사드를 추가 배치하며 일·중·러 정상들에게 미국의 보조에 맞춰 원유공급 중단을 비롯한 극한적 제재조치에 동참할 것을 요청했다. 유엔 안보리는 지난 …

Read More »

[기고] 춘천다큐멘터리영화제를 마친 소회(所懷)와 소망

 2013년, 말기 암으로 투병 중이던 고 이성규 감독의 쾌유와 응원을 위해 이 감독의 선후배와 지인들이 마음을 모아 마련한 특별상영회가 씨앗이 되어 시작된 춘천다큐멘터리영화제가 어느덧 4회가 되었다.    특별상영회에서 “여기 계신 여러분들이 독립예술영화의 르네상스를 만들어 달라”던 …

Read More »

[기고] 관심은 사랑이다

 세상은 점점 더 살기 좋다고 하는데 우리네 인심과 사회 분위기는 날이 갈수록 각박해져가고 있다. 우리 사회에 만연한 이기주의적 사고방식에 순수한 마음과 자세로 행동하는 사람들의 모습도 빛이 바래는 경우가 많다. 그만큼 이제 우리는 누구에게 관심을 가지고 …

Read More »

[기고] 학부모가 바로 서야 학교운영위원회가 바로 선다

 학교운영위원회(학운위)가 도입된 지 20여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학운위가 무엇을 하는지 잘 모르는 현실이다. 학운위는 교직원, 학부모, 지역사회 인사가 학교의 주요사안에 대해 의사결정권한을 공유하고 책임지는 법적 기구다. 학교 구성원들에게 주어진 권한만큼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갖고 참여를 …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