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사람들 / 人_터_view

人_터_view

[人_터_view] “갈등조정은 정확한 정보공유에서 시작되죠”

공생기반연구소 조성배 소장    봄이 온다. 봄이 왔다. 산천이 봄 향기와 색채로 발산하는 아름다움만큼 한창인 몸짓들이 있다. 지방선거 예비후보들의 유세전이 그것이다. 선거철마다 수도 없이 받아보는 예비후보들의 인사를 더 이상 무심히 지나칠 수도 거추장스럽다 피해서도 안 …

Read More »

[人_터_view] 그림을 그린다는 것은 다시 보고, 다시 살고, 다시 사랑하는 것

춘천의 터줏대감 김춘배 화가    지난해 《춘천사람들》 창립 2주년 기념 그림전시회 개막식을 앞두고 전시공간을 돌아보다 김춘배 화가의 갈대 그림 앞에서 발을 멈췄었다. 갈대는 흔히 외로움으로 상징되는 소재인데, 화가의 그림은 다른 느낌이었다. 강바람에 흩날리는 갈대의 갈기에서 …

Read More »

[人_터_view] “일하면서 결혼해 아이 키우는 일이 행복하면 좋겠어요”

춘천여성인력개발센터 정보화 전담 이기자 직업훈련 교사    춘천여성인력개발센터는 강원도가 지원하고 춘천YWCA에서 운영하는 One-Stop 종합취업지원 전문기관이다. 1998년 ‘춘천일하는여성의집’으로 출발해 2001년에 지금의 이름으로 바뀌었다. 올해로 스무 살 청년이 된 것이다. 센터는 1:1 맞춤형 직업상담부터 직업훈련, 취업지원, 시후관리 …

Read More »

참여와 협동으로 만드는 춘천시민의 신문 《춘천사람들》 제3기 시민기자 및 시민칼럼 필진 확정

제1기 독자위원회도 11명으로 구성 마쳐    4월 지면개편을 앞두고 새롭게 참여하는 제3기 시민기자단과 시민칼럼 필진이 확정됐습니다.    시민기자단은 우선 14명으로 구성됐지만, 4월 시민기자교실을 통해 추가로 배출될 예정입니다. 시민칼럼 필진은 교육과 문화, 지역이슈, 그리고 사회와 복지 …

Read More »

[人_터_view] “사업은 망해도 사람은 남아야죠”

춘천사회적경제네트워크 조경자 새 상임대표    아무런 불화나 다툼이 없는 공동체. 죄도 없고 벌도 없는 공동체. 어떤 사람이든 일해야 한다는 강박 없이 자기본성대로 즐겁게 살아갈 수 있는 공동체. 이런 공동체가 지구상에 있을까? 그야말로 공상소설 속에서나 있을 …

Read More »

[人_터_view] 기회는 늘 준비하고 기다리는 자에게 온다

스켈레톤 금빛신화의 숨은 공로자 윤경구 교수    지난달 9일 시작된 평창동계올림픽이 25일 폐막식과 함께 막을 내렸다. “선수촌과 경기장 시설에 만족하지 못한다는 사람은 단 한 명도 없었다. 국제올림픽위원회는 평창올림픽에 크게 만족한다”(토마스 바흐 IOC위원장), “평창올림픽의 문제는 문제가 …

Read More »

[人_터_view] “깃들면서, 길들여지지 않으면서”

등단 50년, 춘천살이 40년 소설가 오정희    춘천에 거주하면서 작품활동을 해온 오정희(71) 작가의 등단 50주년을 기념해 ‘문학과지성사’에서 지난해 말 《오정희 컬렉션》을 출간하면서 작가의 춘천살이 40년도 더불어 화제가 되었다. 오정희 작가는 동인문학상, 이상문학상, 독일 리베라투르상 수상작가로서 …

Read More »

[人_터_view] “나에게 산은 놀이터이자 일터였어요”

춘천생명의숲 장준근 상임대표    올해 춘천생명의숲의 새 상임대표가 된 장준근 대표는 평생을 숲과 함께 했다. 나직하고 잔잔한 음성으로 들려주는 숲과 나무 이야기들을 듣노라니 마치 함께 숲길을 걷는 듯했다. 그의 고향은 홍천군 서석면에서도 30리 떨어진 오지 …

Read More »

[人_터_view] “배우고 나서는 데 머뭇거리지 마세요”

마을도서관 관장부터 정리수납 전문가까지 종횡무진 주부 김지희의 도전 스토리    그녀를 처음 만난 것은 아파트 놀이터였다. 수더분한 모습으로 아이 뒤를 쫓던 그녀였다. 10년의 세월을 훌쩍 뛰어넘어 김지희(49) 씨는 퇴계주공6차아파트 ‘앞짱도서관’ 5대 관장을 3년간 역임하고 정리수납 …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