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사람들 / 문화 FOCUS

문화 FOCUS

[문화 FoCuS] 반복된 일상은 No~

강원민족미술협협의회 정현경 사무국장  복잡한 소비의 중심에서 유일하게 차단된 공간이었던 명동집이 점차 활동반경을 넓혀 원도심 골목을 거미줄처럼 엮어 소통을 시도하고 있다. 오래된 낡은 공간의 장소성을 해치지 않은 예술가적 마인드를 가진 작은 카페와 게스트하우스, 밥집을 이어 예술과 소비가 …

Read More »

[문화 FoCuS] 여묵락진(與墨樂進) 묵과 더불어 즐겁게 나아가다

서예가 황선희  올해로 진갑의 여성 서예가 여현 황선희(61). 스무 살에 아버지를 따라 홍천으로 낙향한 그는 마땅히 놀거리가 없어서 여러 공부를 시작한다. 그 중 하나였던 서예. 글씨를 쓰는 것보다 읽는 것을 좋아했던 그가 처음부터 서예를 좋아했던 것은 …

Read More »

[문화 FOCUS] 만년에 시작한 한국무용…“삶의 1순위”

교통사고 후유증에도 불구하고 봉사 위해 무대로 복귀춘천동부노인복지관 김광희 씨거문고를 곧잘 연주하던 여고생은 동생들의 앞길을 위해 대학 진학을 포기하고 이른 결혼을 했다. 공무원 남자를 만나 부유하진 않지만 안정된 삶을 꾸려 두 아이의 엄마가 되면서 자연스레 꿈도 …

Read More »

[문화 FOCUS] “사람은 결국 ‘꿈’을 좇는다”

아트프리고 박신영 대표“호기심이 많았다. 제1회 프리고 아트페스티벌은 2주 반 만에 기획과 모집, 구성을 마친 작품이다. 300여 점의 다양한 작품들을 선보이게 된 것. 그건 어찌 보면 그 자체가 나였다.”  춘천에서 태어나 중학교 때 미술을 처음 전공하기로 마음먹었던 …

Read More »

[문화 FOCUS] “춘천의 사계 필름에 담고 싶어”

‘겨울밤에’ 장우진 영화감독  춘천에서 나고 자랐다. 외동으로 자라며 영화는 늘 변함없는 친구였다. 영화미술에 푹 빠져있던 장우진(34) 감독은 춘천고를 나와 홍익대에서 영화영상을 전공했다. 영화 미술감독이 되고 싶었던 장 감독은 학교 동료 선후배와 스태프로 영화에 참여하게 됐고, 연출부를 …

Read More »

[문화 FOCUS] 경계를 허물고 ‘모두 함께 즐겁게’

댄스퍼포머 이종환 씨  지난 17일 열린 사단법인 문화강대국의 사례 공유회.  무대에 오른 한 남자가 온몸으로 ‘반짝반짝’을 표현한다. 과하다 싶을 정도의 몸놀림. 그저 손으로 깜빡깜빡 표현하던 관객들은 그의 과한 몸짓에 호응으로 화답했다.  올해로 6년째 문화강대국에서 교육2팀장으로서 장애인 예술교육을 맡고 …

Read More »

[문화 FOCUS] 10년의 약속, ‘유봉 레이디스 싱어즈’

사제 지휘자 송경애 & 이경희  3년의 긴 연습기간을 거쳐 불가능을 가능으로, 불협화음을 화음으로 만들어 낸 스승과 제자의 아름다운 인생이야기가 지난달 31일 춘천문화예술회관 무대에서 펼쳐졌다.  “유능한 지휘자 경희가 없었다면 나는 무대에서 쓰러졌을지도 몰라”라며 봄꽃 같은 소녀 감성으로 수줍게 …

Read More »

[문화 FOCUS] “많은 이들에게 기쁨 주는 전문 기획자가 꿈”

피아니스트 & 기획자 안무궁화 씨  기획자 안무궁화(41) 씨는 다섯 살에 부모님을 따라 춘천으로 이사를 왔다. 화실을 운영하는 아버지. 넉넉하지 못한 형편. 피아노를 치고 싶었지만, 그것마저 쉽지 않았던 그녀는 위층에 사는 언니의 피아노 소리를 매일 들으며 자랐다.  그 …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