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오피니언

오피니언

[별빛 마을 별빛 아이들 ③] 부모는 아이에게 항상 선(善)인가?

도전적인 제목이다. 불쾌할 수도 있겠다. 부모가 아이에게 선(善)이냐고 묻다니! 너무나도 당연한 이 얘기를 던지고 나눠 보고자 하는 나도 참 요상타. 그러나 ‘항상’이라는 단어가 붙는 순간 고민거리는 될 수 있지 않을까. 또 ‘모든 부모’라고 한다면 어떤가.  우리 …

Read More »

제1차 독자위원회 열려

좀 더 지역적이고 실용적인 기사 담아야 한다는 지적 많아독자가 읽기 쉽게 편집해달라는 주문도  지난 5일 《춘천사람들》 제1차 독자위원회(위원장 이효진 조합원)가 열렸다. 이효진 위원장의 주재로 열린 6월 독자위원회는 전체 11명의 위원 중 6명이 참석했다.정영미 위원은 좋은 기사로 …

Read More »

[萬事‘일’通 ③] 일자리 미스매치, 단순노무직의 인식개선이 먼저다

정부가 일자리 정책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지만, 실업률은 전례 없이 치솟고만 있다. 근간에는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과 구직자가 원하는 직무의 불일치가 있다. 말 그대로 일자리 미스매치가 발생한다.  결국, 일자리문제는 일자리 미스매치가 어디에 있는지 자세히 살피는 것이 우선이다. 정부는 …

Read More »

[프랑크푸르트에서 온 편지] 베를린 ‘윤이상하우스’ 첫 운영관장. 춘천 출신 정진헌 교수를 만나다

  베를린 서쪽 외곽의 잔잔하고 넓은 호숫가에 자연과 집들이 운치 있게 어우러진 마을 클라도우(Kladow)가 있다. 대도시에 조금만 벗어나면 이토록 아름다운 경관이 펼쳐져 인기가 높다보니, 우리 춘천과 닮은 것 같기도 하다.  이곳에 세계적인 작곡가이자 현대음악의 5대 작곡가 중 …

Read More »

[나는 왜 무용하는가 ③] 움직임의 의미를 해석하다

어느 날 불쑥 무용 스승에게 물었다. 무용에도 기호학을 적용할 수 있느냐고 말이다. 고개를 갸우뚱하시던 스승은 무용기호학이라는 분야가 있는데, 소수의 연구자들만이 공부하고 있다고 했다. 나로선 연극이나 미술, 광고나 언론에서 그토록 많은 연구를 축적하고 있는 기호학이 유독 …

Read More »

[대학생의 솔직한 리뷰] ‘100% 의료용 실리콘’이라 인체에 무해한 생리컵

혈 새지 않고 축축하거나 이질적이지 않아…냄새·통증도 없어12시간까지 사용 가능해 생리대보다 효율적  올해 구매한 것 중 가장 잘 샀다고 생각하는 물건은 ‘생리컵’이다. 이 상품에 대한 내 별점은 4.7.  이것은 월경기간 동안 질 속에서 혈을 받아내는 도구다. 컵 모양은 …

Read More »

[어린이 행복 365 ③] 행복을 부르는 시그널 ‘나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올해 창립 70주년을 맞이하는 아동복지전문기관이다. 50여개의 사업기관 중 강원지역본부는 18개 시군과 교육청, 복지관, 아동복지시설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을 발견한다. 그리고 절실히 필요한 생활비, 의료비, 주거비, 장학금 등을 지원하고 있다.  여기까지 설명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 …

Read More »

[Desk칼럼] 이불변(以不變) 응만변(應萬變)

참으로 지난한 세월이었다. 1866년 미국 상선 제너럴셔먼호가 평양 대동강에서 불타고, 1871년 미군이 강화도에 상륙하고(신미양요), 1882년 조선과 미국은 정식으로 수교한다(조미수호조약).  당시는 중국의 한반도 종주권 행사에 일본이 한창 핏대를 올리던 때였다. 러시아도 군침을 질질 흘렸다. 그러나 미국을 비롯한 …

Read More »

[이슈논평] 춘천시장에게 바라는 7가지 사회적경제 정책

지난주 춘천사회적경제네트워크 소속사 회원들은 춘천시장 후보를 만나 사회적경제 정책을 제안했다. 오늘은 사회적경제네트워크가 제안한 7개의 공통정책을 소개하고자 한다.먼저, 사회적경제를 지역발전의 새로운 축으로 삼고 이를 지역발전계획에 반영해야 한다.사회적경제는 지역의 생산과 소비를 연결해 자립과 돈의 순환을 촉진하고 일자리를 …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