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오피니언

오피니언

[춘사칼럼] 보이지 않는 여성들

“당신은 혼자가 아닙니다(#MeToo/ #WithYou). 서지현 검사의 성폭력 피해 드러내기를 응원하며 이 땅의 용기 있는 피해자들이 좌절하지 않도록 함께 하겠습니다.” 지난 2일자 한겨레 1면에 더불어민주당 정책의견·정치행동 그룹인 ‘더좋은미래’가 낸 지지광고다. 생각 있는 여당 의원들이 뜻을 모아 …

Read More »

[기고] 동계(冬季) 올림픽은 동계(動界) 올림픽!

몇 년 만의 한파에 동네마다 수도꼭지가 얼고 계량기가 터진다. 겨울이다. 춘천 인근의 사람들은 평창동계올림픽에 대해 뜨악하거나 좀 그런 편이다. 나만의 생각인가? 그러면 다행이겠지만, 어쨌든 그런 경향이 있는데 아마도 이것은 인근에서 벌어지는 행사가 아닐 뿐더러 이 …

Read More »

[청소년의 눈 – 실직문제, 일상에서 만나다1] 민간위탁 고용불안 보여주는 춘천시환경사업소

친구들과 명동거리의 화려한 간판사이를 지나고 있었다. 그런데 거리에 빨간 조끼를 입은 분들이 서명운동을 하고 있었다. 화려한 간판들과 무채색 패딩을 입은 학생들 사이에서 빛나는 빨간 조끼가 유난히 내 눈에 들어왔다. 그들은 도시형 폐기물종합처리시설에서 실직된 노동자들이었다.   …

Read More »

[사설] 강원도 공직자들은 누구를 위해 일하나?

대통령령인 ‘국가공무원 복무규정’의 부속문서인 공무원 선서문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되어 있다. “나는 대한민국 공무원으로서 헌법과 법령을 준수하고, 국가를 수호하며, 국민에 대한 봉사자로서의 임무를 성실히 수행할 것을 엄숙히 선서합니다.”    그리고 이 규정 제2조의 2에서는 공무원의 …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