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오피니언

오피니언

[독립영화를 말하다 ①] 왜 영화제인가?

“한국의 예술영화들이 계속 선순환 할 수 있는 힘과 구조를 만들어줘야 합니다.”    독립다큐멘터리를 만들던 춘천 출신의 고 이성규 감독은 죽음을 앞두고 관객들에게 호소했다. 열악한 제작환경 속에서도 작품을 만들며 고군분투하는 동료와 후배 영화인들을 위해 지지와 관심을 …

Read More »

[아이와 함께 자라기 ①] 노래는 참 좋은 신의 선물

생기 있는 풀잎 하나 없는 공간이라도 노래나 음악이 시작되면 그곳은 아름다운 울림으로 가득한 살아있는 공간이 된다. 아이들이 교실에 들어오기 전 마음을 가다듬고 창문을 열어 환기를 하며 부르는 선생님의 노랫소리는 공간에 좋은 울림을 주어 문을 열고 …

Read More »

[한시로 본 춘천] 좌수봉과 강선봉

   춘천부근의 지도를 펼쳐놓고 의암댐 방향에서 옛 강촌역 방향으로 삼악산 줄기를 따라가다 보면 삼악산주봉-청운봉-등선봉-삼악좌봉 등의 그 유래를 알 수 없는 이름들로 능선이 줄지어 있다. 북한강 건너편으로 삼악좌봉을 마주하고 바위절벽으로 이루어진 기묘한 형상의 봉우리가 있는데, 이 …

Read More »

[함께 사는 세상 ①] ‘장애인의 날’과 배려

올해로 ‘장애인의 날’이 38주년을 맞는다. 이날이 만들어진 후 항간에는 ‘장애인의 날 무용론’이 고개를 들기도 했다.    이야기인즉슨 그날만 장애인의 날이면 다른 날은 장애인의 날이 아니라는 의미가 되기 때문이다. 아마도 장애인은 항상 우리가 함께 해야 할 …

Read More »

[이슈논평 ] 춘천 아파트 값, 오를까 내릴까?

춘천 아파트 3.3㎡당 가격이 1천만원을 넘어섰다. 지난달 춘천시는 강남동에 들어설 최고층 아파트 평당 분양가를 1천59만원으로 고시했다. 이 아파트 평균 경쟁률은 17.3:1이었고, 전용면적 145㎡는 최고 경쟁률 59:1을 기록하며 모든 주택형이 1순위에서 마감됐다. 지금까지 춘천에서 분양된 아파트 …

Read More »

[기자의 눈] 주목받지 못한 임시정부 수립 99주년 기념식

지난 13일 광복회 강원지부 주관으로 열린 임시정부 수립 99주년 기념식을 보면서 우려스런 생각이 들었다.    보훈단체 회원들을 중심으로 치러진 임시정부 수립 99주년 기념식이 마치 보훈단체들의 전유물인가 싶었다. 민병희 교육감을 제외하고 최문순 도지사나 춘천시장 권한대행의 모습은 …

Read More »

[Desk칼럼] 거짓은 참을 이길 수 없다 그래야 한다

벌써 4년이다. 유가족들은 어떻게 그 오랜 시간을 견뎠을까? 아이들이 떠나간 때만 되면 부모들은 죄인처럼 울부짖었다. 그때마다 지난 적폐정권과 적폐언론은 그 한스런 울부짖음을 비난하고 매도하기에 바빴다.    촛불항쟁에 나선 국민들에 의해 적폐세력은 속속 법의 심판대에 세워지고, …

Read More »

[사설] 당선에만 관심 있는 정치인에 춘천 맡겨도 되나?

제주도로 수학여행을 떠난 단원고 학생 희생자 250명을 포함해 교사와 일반탑승객, 승무원 등 모두 304명의 희생자를 낸 2014년 4월16일의 세월호 참사가 올해로 4주기를 맞았다. 제대로 피워보지도 못한 채 ‘기다려라’는 어른들의 무책임한 말만 믿고 수장된 생때같은 아이들에게 …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