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오피니언 / 칼럼 / 가족의 변화

가족의 변화

[가족이 변하고 있다! ⑤] 건강한 가족? 건강하지 않은 가족?

사람들이 머릿속에 떠올리는 ‘가족’은 ‘변함없이 늘 포근한 휴식처(sweet home)’인 듯싶다. 따라서 가족을 변화하는 실체로 받아들이기에는 아무래도 불편함이 앞선다. 가족복지론 수업은 마음 한구석에 불편함을 안고 시작하는 수업이기도 하다. 그런데 올해 수업은 조금 특별하다. 이토록 무더운 여름을 …

Read More »

[가족이 변하고 있다! ④] 친밀한 가족? 소원한 가족?

누구나 기다리는 여름방학. 대다수 학생들이 떠난 대학의 몇몇 강의실에서는 조용히 수업이 시작된다. 이른바 하계 계절수업이다. 아르바이트를 하고, 여행을 떠나는 학생들이 있는 것처럼 그들은 다양한 이유로 강의실에 앉아 있다.  얄궂은 선생은 이 뜨거운 여름날 ‘가족복지론’을 선택한 학생들에게 …

Read More »

[가족이 변하고 있다! ③] 1인가구 시대, 가족에서 개인으로(3) 강원도 청년 1인가구

  강원도가 직면한 인구문제 가운데 일상에서 가장 피부에 와 닿는 문제는 무엇일까? 아마도 저출산과 1인가구 증가 문제가 아닐까 싶다.  온 동네 떠나가라 매일매일 싸우고 울어대던 우리 형제자매들은 똑같은 꾸중을 매번 들었다. “울음 뚝!” 엄마의 힘찬 목소리가 그리운 …

Read More »

[가족이 변하고 있다! ②] 1인가구 시대, 가족에서 개인으로(2)

청년 1인가구  우리나라 청년 1인가구의 증가세가 심상치 않다. 2016년 인구주택총조사에 따르면 연령별 1인가구 비중은 20대 17.0%, 30대 18.3%로 젊은 세대 1인가구의 비율이 전체의 약 35.3%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전체 1인가구에서 30.3%를 차지하는 60대 이상 노년층보다도 더 …

Read More »

[가족의 변화 ①] 1인가구 시대, 가족에서 개인으로: 싱글턴(1)

  최근 1인가구(one-person households)가 한국사회를 설명하는 주요한 키워드이자 하나의 하위문화로 자리매김되고 있다. 1인가구란 혼자 살림하는 가구, 즉 1인이 독립적으로 취사나 취침 등 생계를 유지하고 있는 가구를 의미한다. 2016년 우리나라의 1인가구 수는 539만8천 가구에 이르렀으며, 이는 지난 …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