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오피니언 / 칼럼 / Desk칼럼

Desk칼럼

[Desk칼럼] 미병(弭兵)! 이제 전쟁을 멈추고 중립화로 가자

북한이 지난 12일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방침을 발표하자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향해 “매우 똑똑하고 품위 있는(gracious) 제스처”라고 칭찬했다. 지난해 9월 “자살 임무 중인 로켓맨”이라고 강하게 비난했던 것에 비하면 격세지감이라고 할 수 있다.  흔히 외교상의 아름다운 언어는 …

Read More »

[Desk칼럼] D-50, ‘아직’과 ‘이미’의 사이

기원전 499년 마라톤전투에서 승리한 아테네 시민들은 아리스테이데스를 집정관으로 선출했다. 그는 ‘정의로운 자’라고 불렸다. 이를 질투한 테미스토클레스는 아리스테이데스가 독재자가 되려 한다며 그를 추방해야 한다고 선동했다. 결국 그는 도편추방법에 의해 추방됐다. 도편추방법은 일종의 탄핵투표이자 국민소환제다. 그러나 도편추방법은 …

Read More »

[Desk칼럼] 거짓은 참을 이길 수 없다 그래야 한다

벌써 4년이다. 유가족들은 어떻게 그 오랜 시간을 견뎠을까? 아이들이 떠나간 때만 되면 부모들은 죄인처럼 울부짖었다. 그때마다 지난 적폐정권과 적폐언론은 그 한스런 울부짖음을 비난하고 매도하기에 바빴다.  촛불항쟁에 나선 국민들에 의해 적폐세력은 속속 법의 심판대에 세워지고, 세월호 선체도 …

Read More »

[Desk칼럼] 국민이 배제된 개헌은 이미 실패한 개헌이다

지난달 26일 문재인 대통령이 개헌안을 발의하면서 개헌문제를 둘러싸고 국회에서 치열한 접전이 이어지고 있다.  일단 대통령이 발의한 개헌안에 대한 여론은 찬성이 압도적으로 높다. 지난달 28일 리얼미터 조사에 따르면 찬성 64.3% vs 반대 27.6%였다. 이는 물론 현재 대통령 …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