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뉴스 / 교육청소년 / [올바른 자녀성장을 위한 부모교육⑥] 자녀의 분노조절은 부모의 역할에 달려있다

[올바른 자녀성장을 위한 부모교육⑥] 자녀의 분노조절은 부모의 역할에 달려있다

 부모-자녀간의 갈등으로 생기는 분노(화) 현상은 청소년기 자녀를 둔 가정에서 흔히 경험하는 상황일 것이다. 자녀와 부모 상호 간의 분노는 파괴적이지만 때로는 자연적인 현상일 수 있다. 그러나 부모들은 자녀의 화내는 일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몰라서 당황하기도 하고, 때로는 무력감에 빠져들기도 한다.
 
 분노란 좌절에 대한 정서적이고 생리적인 반응이다. 어떤 사람이 자신이 원하는 중요한 욕구나 욕망이 좌절되었을 때 신체와 정서가 이에 반응하게 되는데, 이때 강렬한 감정으로 분노를 표출하게 된다. 분노는 화학적 성분을 우리의 혈액으로 방출한다. 이 화학적 성분은 우리를 더 강하고 더 빠르게 반응하게 하며, 위협적으로 보이게 하는 변화를 일으켜 좌절시킨 장애물을 제거하도록 도와주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이성을 ‘잃고’ 화를 내고 있는 것이 아니라 이성을 ‘사용하여’ 화를 내는 것이다. 즉 자녀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기에게 원하는 것을 해주도록 위협하기 위한 목적으로 분노를 사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분노를 이용하면 가족관계나 인간관계를 손상시키고 상처를 주게 된다. 따라서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없게 만드는 상황을 알아차리고 그 상황의 사태해결을 위해 능동적으로 사고하고 현명하게 행동으로 옮기는 대처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유용할 것이다.
 
 부모는 자녀의 분노 상황에 직면했을 때, 분노의 강도가 점점 심해져 절망을 느끼고 이성을 잃을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런 상황에 대한 부모의 대처방법으로 다음 세 가지 중의 하나를 선택해 본다면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상황을 변화시키기 위해 달리 행동한다. 둘째, 목표의 중요성을 감소시키기 위해 달리 생각한다. 셋째, 다른 대안을 찾아낸다.
 
 이렇게 달리 생각하고, 행동하기 위한 효과적인 기술은 ‘나’ 전달법이다. ‘나’ 전달법을 사용할 때, 부모는 정중한 태도로 자녀의 행동이나 상황에 대해서 느낀 바를 말하고, 자녀의 행동이나 상황이 야기한 결과에 대해 부모가 느끼게 된 바를 자녀에게 분명하게 표현한다. 이때 자녀의 행동의 변화를 바라고 강조할 뿐이지 자녀의 성격을 지적하지 않는 게 원칙이다. 그 다음에는 자녀의 행동이나 상황이 어떻게 부모를 방해하고 있는가를 설명해 준다. 그리고 부모가 원하는 행동이 무엇인가에 대해 자녀에게 구체적으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또 다른 ‘나’ 전달법으로 자녀에게 동의를 구할 때 사용하는 것으로 “나는 ~을 원한다”는 말 대신에 “~해 주겠니?”로 대치해도 좋다. ‘나’ 전달법 사용을 피해야 되는 때는 부모가 화가 났을 때다. 부모가 시간을 가지고 자제력을 충분히 회복한 후에 정중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가 화가 난 상태에서 ‘나’ 전달법을 사용하면 자녀의 반항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이 기법은 자녀가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을 때 효과적이다. 감정을 통제하는 능력이 향상된다면 이성적으로 자녀를 대할 수 있기 때문에 자녀와의 관계가 순조로워질 것이다.
 
 다음으로 분노를 초래할 수 있는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자녀에게 그릇된 행동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결과에 대해 책임감 있게 행동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즉 자녀가 가정의 규칙이나 부모와의 약속을 지키지 않을 때, 그릇된 행동으로 발생한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게임시간을 어긴다면 그 대가로 지금까지 약속했던 게임 시간에서 차감을 한다는 것을 확실하게 말해주고, 부모는 냉철한 머리로 자녀가 책임을 감수하도록 일관성 있는 태도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조용하나 단호한 태도로 시행해야 한다. 반면 부모들이 흔히 동원하는 처벌은 자녀의 그릇된 행동에 대한 부모의 고의적인 보복행위이다. 맹목적으로 복종적인 행동을 가르치기 위한 의도이며, 분노나 원망의 분위기 속에서 행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논리적 결과와 처벌이 다르다는 것을 부모는 인식해야 한다.

Check Also

[올바른 자녀성장을 위한 부모교육④] 자녀의 자기존중감 높이기

 자기존중감(자존감)은 개인이 자신에 대하여 지각하는 가치개념과 가치관으로 정의된다. 즉, 자기 스스로에 대해 가지는 사랑과 존중으로 …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