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뉴스 / 춘천 ‘상상테이블’, 12개 최종 응모

춘천 ‘상상테이블’, 12개 최종 응모

교통·환경·육아 등 지역사회 다양한 문제들 해법찾기 쏟아져
심사 통해 오는 13일 도내에서 최종 2개 선정

희망제작소 ‘희망모울’공간에서 열린 1차 컨설팅 데이에 참가한 춘천지역 국민연구자들
 
 행정안전부와 희망제작소가 함께하는 ‘국민해결 2018’ 프로젝트 소셜리빙랩 아이디어 공모가 지난달 30일 접수마감 됐다.
 
 일상 속 불편함과 해결하고 싶은 사회문제, 마을과 지역사회에서 함께 풀어보고 싶었던 문제들을 가지고 해법을 모색한 춘천지역 상상테이블은 모두 25개가 열렸다. 상상테이블마다 3명에서 최대 10명까지 모두 120여명의 시민들이 참여했다. 이 중에서 12개 상상테이블이 소셜리빙랩 아이디어에 공모했다. 상상테이블에는 1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한 연령의 시민들이 참여해 각자의 목소리를 냈다.
 
 춘천지역에서 공모한 아이디어는 ▲교통·신호체계 분야에 ‘생활 속 불편한 교통 문제’와 ▲하천환경 분야에 ‘시민들의 자화상, 영수증트리 설치미술’, ‘시민정원 분양을 통한 공공하천관리-물 잘주는 예쁜 이웃’ ▲반려동물 분야 ‘반려동물 안전관리 및 동물복지실천’ ▲미세먼지 분야 ‘미세먼지 저감 대책 활동’ ▲공동체 분야 ‘얼쑤~~ 오늘은 마을 외갓집 가는 날~’ ▲육아분야 ‘상업적이지 않고 자연스러운 육아를 위해 필요한 것들 <아무것도 안 해도 괜찮아>, <고립되면 안돼> 프로젝트’, ‘엄마표 품앗이 교육’ ▲환경분야 ‘대학교 내의 플라스틱 없애기 운동 정착’ ▲주차분야 ‘낮시간대 아파트 주차장을 인근 상점, 관광시설과 연계해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인다’, ‘우리동네 춘주로, 주차갈등이 공감과 소통의 기회가 되다’ ▲노인분야 ‘노인, 시간을  
 유용하기 보내기 위한 방안 찾기 ○○복덕방’ 등이다. 공모된 아이디어는 심사를 통해 오는 13일 도내에서 2개가 선정될 예정이다.
 
 공모한 아이디어 외에도 작은도서관 살리기, 장애인도 편히 활용할 수 있는 지역정보, 빨대 줄이는 방법, 안전하고 재미있는 놀이터 구상, 시골운행 시내버스 노후차량 배차로 잦은 고장, 경비원들의 노동환경문제, 원도심 활성화계획 의견나누기, 지역아동센터와 도서관, 지역주민이 한데 어우러진 한마당 축제 등 일상에서 느낄 수 있는 불편사항과 지역을 위해 하고 싶은 일들이 쏟아졌다.
 
 국민참여 사회문제해결 프로젝트 ‘국민해결 2018’은 각 지역별 거점기관을 두고 있다. 소셜리빙랩 사업의 원활한 지원을 위해 마련된 강원지역 거점기관은 ‘교육과 나눔’이 맡았다. ‘교육과 나눔’은 장소 및 전문가 컨설팅, 기타 소셜리빙랩 실행에 필요한 업무 등을 지원하고 있다.

김애경 기자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