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인율 폐지에 대한 반발이 범시민적으로 확산되는 와중에 김진태 국회의원이 소극적 행보를 보여 빈축을 사고 있다. 김 의원은 코레일 본사 항의방문에도 참석하지 않았다. 시민단체네트워크 김명호 운영위원장과 남상규 시의원은 김 의원이 코레일과 협의해 요금인상(안)을 수용한 것으로 보인다며 비판했다.

이에 대해 김진태 의원은 22일 오후에 개최된 비대위 회의에 참석해 자신이 코레일과 합의한 것처럼 알려진 데 대해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고 권용범 비대위 실무간사가 전했다. 권 간사는 김 의원이 “지난해부터 코레일이 요구한 할인율 폐지를 반대했으며, 이번 할인율 폐지안에 대해 보고를 받았지만 합의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며, 비대위의 입장을 코레일에 전달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전했다. 여기에 더해 김 의원이 “올 6월로 결정되었던 일반전철 청량리 연장문제를 계속 챙기고 있다. 코레일이 주장하는 8월 1일 15% 할인율 폐지, 2017년 완전 폐지에 대해 분명한 반대의 뜻을 밝혔다. 코레일이 이런 주장을 한다는 것이지 내가 합의해 줬다고 한 것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고 권 간사는 전했다. 이에 대해 《춘천사람들》은 김 의원 측의 입장을 듣기 위해 전화접촉을 시도했지만 연결이 되지 않았고, 문자 메시지를 통해 답변을 요구했지만 김 의원 측의 답변을 들을 수 없었다.

이에 반해 더민주당 황희 의원(서울 양천갑)이 코레일의 이번 할인율 폐지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는 방송 대담을 한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황 의원은 19일 춘천의 모 방송과 있은 대담에서 “코레일이 할인제도 자체를 변경하고, 포인트제를 쿠폰제로 전환하면서 이용객들에 돌아갈 혜택이 연간 700억 정도 줄었다”고 밝혔다. 황 의원은 또 코레일이 이러한 내용을 국민에게 알리지 않았다고 폭로했다. 더불어 “공기업인 코레일이 지역의 균형발전과 국민에 대한 서비스 차원에서 경영해야지 이윤추구만을 목적으로 해서는 안 된다”며 “할인율 폐지에 적극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오동철 시민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