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나라의 레고랜드 사업…공사계약도 오리무중

중도에 건설 예정인 레고랜드 테마파크에 대한 우려가 가시지 않고 있다.

그동안 강원도는 레고랜드 테마파크를 4월에 착공한다고 했다가 6월로 미루고, 6월에는 다시 8월 착공으로 연기했지만 아직도 언제 착공할지 요원하다. 지난 23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유성엽 위원장의 중도 방문 때는 브리핑을 통해 또 다시 9월 착공예정이라고 말을 바꿨다.

이날 브리핑에 나선 레고랜드 조모 시설본부장은 9월 착공예정이며, 테마파크 설계는 10월에 완료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춘천사람들》이 설계도 완료되지 않은 사업을 어떻게 착공하느냐고 묻자, 설계시공 병행방식(fast track system)을 적용하면 착공이 가능하다고 답했다. 조 본부장이 주장하는 설계시공병행방식은 공사의 시급성이나 기타 특수한 사정으로 인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 적용되는 방식으로 알려져 있다. 레고랜드 테마파크 사업이 이런 경우라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달 춘천시가 레고랜드 테마파크 조성에 필요한 건축허가를 승인했기에 당장 착공에는 문제가 없다. 그러나 건축허가는 일반적으로 설계가 완료돼야 가능한 것이라 일반적으로 생각할 때 의아스러운 대목이다. 이에 대해 허가권자인 춘천시 건축과 담당자는 “건축허가 시 설계가 완료되지 않았더라도 배치도와 기본설계만 있으면 문제가 없다”며, “배치가 달라지거나 건축계획이 달라진다면 설계변경 절차를 밟으면 된다”고 밝혔다. 다만 “아직 착공계획서는 제출되지 않은 상태라 착공계획서 제출 전에 변경이 있다면 변경을 한 후 착공하면 된다”고 말했다.

 

착공자금 조달 위한 부지매각도 난항

조 본부장의 발언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더라도 실제 착공까지는 요원할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착공을 위한 시공사 선정이 답보상태라는 점이다. 시공사를 선정하는데 있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대림-SK컨소시움과의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기 때문이다.

테마파크 조성공사대금이 확보되지 않은 엘엘개발은 1천600억~1천700억원으로 추산되는 테마파크 공사대금을 1년간 유예할 것을 요구하고 있고, 이에 따라 우선협상 대상자는 유예에 따른 보증을 요구해 협상이 진행 중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그러나 공사비 보증을 할 여력이 없는 엘엘개발이 중도 내 매각부지 전체를 매입할 업체를 찾아 그 업체가 대신 우선협상 대상자에게 보증을 서는 방법을 찾으면서 서울의 모 법인이 부각됐다. 그러나 지난 23일 일부 언론에 이에 대한 의혹이 보도되면서 엘엘개발이 24일 이사회를 통해 공개매각을 발표해 착공시기가 더욱 불투명하게 됐다는 관측이다.

그러나 공개매각을 진행한다고 해도 뾰족한 수가 없을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우선 4천억원 이상에 이를 것으로 보이는 소요금액을 부지매각으로 충당해야 하는 엘엘개발의 입장에서 과연 어떤 업체가 그 비용을 부담하면서 부지매입에 나서겠냐는 의문이 제기된다. 아울러 공개매각을 진행하기 위해 소요되는 기간도 부담이다. 관계자에 따르면 공개매각을 진행하기 위해 소요되는 기간은 2년이 걸릴 수도 있다는 것이다.

만약 공개매각이 여의치 않아 엘엘개발이 수의매각 방식으로 진행한다면 도의회의 강력한 반발에 직면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강원도의회 김성근 부의장은 “부지매입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된 법인은 그동안 문제가 된 임아무개 씨와 깊은 연관이 있는 법인”이라며, “절대로 계약을 해서는 안 된다”고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김 의원은 만일 이런 시도가 진행되면 도의회 차원에서 모든 대책을 강구해 막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김 의원이 말하는 모 법인은 지난 4월에 자본금 1억원으로 설립된 신생법인으로 주소를 강남구 영동대로에 두고 있으며, 오아무개(52세) 씨가 사내이사, 김아무개(52세) 씨가 감사로 등재돼 있다.

그동안 문화재 문제가 해결 안 돼 착공이 불가능했다고 하지만, 테마파크 부지의 문화재 문제가 해결되고 건축허가까지 완료되면서 당장 착공에 무리가 없어졌다. 그러나 이제는 자금조달문제와 2차 관광부지의 문화재문제가 발목을 잡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행정적 절차는 거의 다 했지만 정작 자금을 조달하지 못해 착공이 불투명하다는 것이다.

이래저래 강원도가 공언한 대로 ‘공적자금이 전혀 투입되지 않는’, ‘절대로 실패할 수 없다’는 레고랜드 사업은 계속해서 표류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문화재문제에 대한 국회 차원의 움직임도 변수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레고랜드 사업의 종착역이 어딘지는 현재로서는 아무도 알 수 없다. 거기에 더해 착공의 기본인 설계완료-공사계약-착공의 절차가 거꾸로 착공-설계-공사계약으로 비춰지면서 혼란과 의혹이 더욱 증폭되고 있다.

오동철 시민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