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가 중도에 건설하려고 하는 레고랜드 사업이 또 하나의 난관에 부딪히고 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유성엽 위원장이 불시에 중도를 방문해 중도지역 문화재 발굴과 보존 문제를 국회차원에서 관심을 가지겠다는 의견을 개진했기 때문이다. 이미 더불어민주당의 도종환 의원이 문화재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중도문제를 다루겠다는 말이 나온 상황에서 벌어진 일이라 사태의 심각성은 커 보인다.

국회 차원에서 문화재청 감사만이 아니라 강원도에 대한 국정감사를 하면서 레고랜드 문제를 심각하게 다루다면 문제는 더 어렵게 된다. 검찰조사와 재판을 포함하여 현재 레고랜드를 둘러싸고 제기되는 각종 불법 특혜 시비에 대한 자세한 조사가 이어지게 되면 사실상 사업을 진행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문제가 드러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원도와 강원도의회는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레고랜드의 조속한 추진’만을 외치고 있는지 알 길이 없다.

강원도 의회는 그간 자신들의 고유 업무 중 하나인 도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비판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보다 문제를 오히려 키워왔다고 할 수 있다. 레고랜드 사업의 추진 주체라 할 엘엘개발 내부에서 대표가 배임, 횡령을 일삼고 있던 지난해 7월, 도의회 경제건설위원회에서는 ‘레고랜드 성공 추진’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레고랜드코리아 사업은 그동안 낙후되고 소외됐던 지역이 발전할 수 있는 획기적인 사업이다”이라며 도를 채근하는 모양새를 취했다.

올해 3월 김성근 의원이 본회의에서 최문순 지사에게 특혜성 논란이 있는 다양한 사업안을 철회하라는 등의 문제제기를 하긴 했다. 그러나 도 의회 전체기조에는 변함이 없었다. 김 의원의 문제제기가 있기 전 엘엘개발 민건홍 전 대표가 구속, 기소되고 현직 춘천시 부시장이 엘엘개발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고발되었다. 그간 문제를 제기해오던 시민단체들에 춘천지역 주요 상권의 상인들이 결합하는 ‘레고랜드 반대 춘천시민 비상대책위원회’가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가는 일도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5월에 열린 도의회 경제건설위원회에서 박현창 의원은 ‘레고랜드 조성 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을 다시 당부했다.

강원도도 마찬가지다. 올해 6월 8일에 열린 강원도의회 본 회의에서 유정선 의원이 “레고랜드 사업 관련 확인되지 않은 여러 가지 의혹이 난무한다”고 문제를 제기했지만 다음날 도는 문제가 전혀 없다는 기자회견을 한다. 9일 김한수 강원도 글로벌투자통상국장이 도청 브리핑실에서 ‘레고랜드 코리아 조성사업 현황’ 회견을 열고 8월에 레고랜드 테마파크를 착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당시로서는 그럴 듯한 말로 문제없이 넘어갔는지 모르지만 김 국장의 이 기자회견은 또 한 번의 거짓말이 되어버렸다. 이미 8월이 다 간 이 시점에도 착공은커녕 문제를 더 자세히 검토하겠다는 입장만 늘어나고 있다.

이런 내용을 종합해볼 때 최근 시민단체 일각에서 중도 레고랜드 부지 매각과 관련해 도민소송단을 구성하여 강원도의 배임을 문제 삼겠다는 움직임은 타당하다. 도민의 부담으로 조성한 도유지를 감정가의 10%만 깎아 주고 파는 것이 아니라 감정가의 10%만 받고 민간에 매각하겠다는 발상은 아무리 달리 생각해봐도 납득하기 어렵다.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