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3월 춘천 가정리에 개교하는 공립 대안교육 특성화중학교 ‘가정중학교’가 10월 5일부터 시작되는 신입생 선발에 앞서 지난 6일 춘천권역 입학설명회를 개최했다. 학생, 학부모 등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설명회에서는 가정중학교의 교육기본 방향과 학교 특성 및 교육과정 안내, 신입생 모집 요강 등이 소개됐다.

가정중학교 그것이 알고 싶다


가정중학교 어떤 학생들이 입학하나? 사춘기 넘치는 에너지를 어디에 쓸지 몰라 답답하거나, 일률적인 학교 방식의 생활에 소외감을 느낀 학생들, 가정이 돌봄이 부족한 학생들, 학교 폭력의 문제를 겪은 학생들, 친구들의 학습 속도를 따라가기 힘들었던 학생들 등 기존의 획일적인 교육으로 인해 다양한 어려움을 겪었던 학생들을 기다린다.

가정중학교 특성화 교육과정이란? 가정중학교는 개개인의 필요를 발견하고 그 필요를 배움으로 바꾸는 것을 교육과정 구성의 기본원칙을 세웠다. 이를 위해 내면의 힘을 기르는 ‘마음공부’, 학생이 기획하고 주도하는 ‘자기성장프로젝트’, 삶을 스스로 가꾸는 ‘노작과 자연’, 긍정적 자기표현을 위한 ‘문화예술체험’, 사람다운 사유를 이끄는 ‘생활철학’ 교과로 구성돼 있다.

교과 수업의 방식과 특징은? 무엇을 배울지 스스로 결정하고, 배움의 과정을 함께 논의해 배움의 결과를 모두 공유하는 수업을 지향한다. 교사의 일방적인 전달이 아난 학습자 스스로 서로 묻고 답하는 과정에서 모르는 것을 함께 고민하는 ‘배움의 공동체’ 수업을 기본으로 팀티칭과 멘토링도 함께 진행된다.

전교생 기숙사 생활 원칙 기숙사는 남녀 기숙사 모두 2인1실의 원룸형이다. 기숙사마다 1층에 공동 거실이 있고, 원룸마다 세면실과 베란다를 구비했다. 기숙사 비용은 전액무료로 사감 선생님과 함께 생활하게 된다. 세부 운영규칙은 신입생 입학 후 공동체 회의를 거쳐 학생과 교사가 함께 민주적인 방식으로 정하며 기숙사 운영에 있어서도 학생자치를 존중할 계획이다.

가정중 졸업후 학생들의 진로는? 가정중학교는 교과 교육과정과 특성화 교육과정이 조화롭게 운영된다. 학생 스스로 준비한다면 본인이 희망하는 고등학교에 진학할 수 있다.

가정중학교에 입학하려면? 당해 학교 원서접수 시작일 현재 전 가족(보호자, 학생)이 강원도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고, 실제 거주하고 있어야 한다. 초등학교 졸업(예정)자와 중학교 입학자격 검정고시 합격자, 대안초등학교 졸업자와 같이 초등학교 졸업과 동등 이상의 학력이 인정되면 지원 가능하다.

사회통합형 전형과 교육다양성 전형의 차이는? 신입생 36명 중 사회통합 전형 25명, 교육다양성 전형11명을 선발한다. 사회통합형 전형은 학교부적응학생(학교장 의견서 의거),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 또는 그 자녀, 아동복지시설 보호아동, 소년·소녀 가장, 한무보가족보호대상자 자녀, 기타 저소득자 자녀(중위소득 환산기준 52% 이내), 조손가정, 북한이탈주민, 다문화가정 자녀(다문화가족지원법 제2조 해당자)가 지원할 수 있다. 교육다양성 전형은 대안초등학교 졸업(예정)자와 일반 중학교와 다른 대안교육과정 이수를 원하는 학생이 그 대상이다.

김애경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