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구호물품 전달·산불예방 등에 투입

폭설이나 폭우로 길이 막힌 춘천시 산간오지 주민에게 드론으로 응급 구호물품을 전달하는 길이 열렸다. 드론은 무선전파로 조종하는 무인항공기로 군사용으로 만들어졌지만, 최근엔 고공촬영과 배달, 농약살포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활용범위를 넓히고 있다.

최근 (재)강원정보문화진흥원과 ㈜엘에스엘시스템즈가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는 ‘열화상카메라 장착 드론을 이용한 접근 취약지역 서비스’ 사업이 시범운행에 성공했다. 지난 11일 동면 평촌리~신이리 간에 이뤄진 시범운행에서 적재함을 매단 드론이 정확한 위치에 물품을 전달하는 것이 확인됐다. 이 드론은 최대 6㎏의 물품을 최대 10㎞ 범위까지 옮길 수 있고, 조난용은 최대 15㎞를 이동할 수 있다.

시는 일부 기능을 보강해 산불예방, 구제역·조류독감·가축질병 예찰 활동, 농약·살충제 살포 등으로 활용범위를 넓힐 계획이다.

강대일 정보통신과장은 “열화상카메라를 장착한 드론은 야간식별 기능도 있어 조난자 수색을 할 수 있다”며 “산불, 산사태 등 재해현장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신속한 상황판단과 대응조치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 28일에는 오전 11시부터 낮 12시까지 한 시간 가량 서면 애니메이션박물관 뒤뜰에서 공개 시연행사를 가졌다.

한귀섭 시민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