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도내 고등학교장에게 국정교과서 주문취소 요청
16일 ‘정치·교육·시민사회 비상대책회의’ 구성해 폐기활동 ‘박차’

도교육청은 지난 21일, 도내 117곳의 고등학교장에게 내부 통신망 업무연락을 통해 “2017학년도 1학년 한국사 국정교과서 주문취소를 협조 요청했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지난 9월 전국역사교사모임 설문조사 결과 역사교사 99%가 반대하고, 12월 한국갤럽 여론조사 결과 국민 71%가 ‘교과서 내용 부적절’이라고 밝힌 “책상 위에 깔린 나쁜 우레탄”을 우리 아이들 교실에 놓이게 할 수는 없다면서, 우리 아이들이 정의로운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도록 안내할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도교육청은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단호히 반대하며, 반드시 폐기돼야 한다는 원칙을 견지하고 있다”면서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은 대한민국정부의 수립시기 논란, 유신정권 미화나 친일 은폐 등 내용의 편향성뿐 아니라 집필진 중 한국현대사 전공자가 한 명도 없다는 게 밝혀졌다”고 말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국정교과서 주문취소’ 현황에 따라 보조교재 등 향후 대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교육부의 입장도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앞선 지난 16일 야 3당과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는 ‘국정교과서 폐기를 위한 정치·교육·시민사회 비상대책회의’를 결성했다. 20일 비상대책위원회는 야 3당 대표를 면담하고, 역사교과서 국정화 폐기를 위한 야당의 적극적 역할을 요청했다.

이날 면담에는 시도교육감협의회 비대위 위원(조희연 서울교육감, 장휘국 광주교육감, 최교진 세종교육감, 박종훈 경남교육감)과 국정화저지네트워크 대표단(한상권 상임대표, 함세웅 민족문제연구소 이사장, 김육훈 역사교육연구소 소장, 이준식 정책위원장)이 함께 했고, 각 당대표 면담에는 더불어민주당 유은혜 특위위원장과 조승래 의원, 국민의당 유성엽 교문위원장,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 추혜선 의원이 배석했다.

한편,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23일 교육부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역사교과서 국정화 정책의 즉각 폐기를 촉구했다. 교육감들은 이날 발표한 기자회견문을 통해, 국정교과서 폐기, 역사 교과서 국정화에 앞장선 이준식 장관과 관료들의 사퇴, 장관 해임건의안과 국정교과서 금지법안에 대한 조속한 국회통과를 요청했다.

김애경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