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춘천숲체원’, 2020년까지 100만평 규모로
레포츠·야영·휴양공간 등 복합조성…산림청, 24일 시와 협약
시민단체, “‘조성 전 문화재 문제 등 면밀히 검토해야”

신북읍 삼한골에 대규모 국립 숲체험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구상단계의 숲체원 기본 조성방안

춘천시는 2년여의 노력 끝에 국립 숲체험 시설을 유치, 지난 24일 시청에서 산림청 산하 비영리법인인 한국산림복지진흥원, 북부지방산림청과 ‘국립춘천숲체원’조성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숲 체원이 들어설 장소는 배후령 아래 자연경관과 생태가 잘 보전된 삼한골 계곡 일원으로 조성 면적이 335ha(100.5만평)에 이르는 대단위 시설이다. 산림청 녹색자금 200억원이 투입돼 올해부터 2020년까지 추진되며 사업주체는 산림청 산하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이다.

국립춘천숲체원은 산림레포츠, 숲속 야영, 산림휴양공간으로 조성돼 어린이 위주의 다른 숲체원과 달리 청소년과 어른을 주 대상으로 한다. 조성시설은 글램핑장, 카라반, 어드벤처, 서바이벌장 등으로 숲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시는 기본조성계획에 시가 추진하는 체험관광명소 전략을 반영시킬 계획을 밝혔다. 또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진입로 확포장, 상하수도 설치 등의 기반시설을 지원한다. 관광개발과 담당자는 시가 투자할 기반시설비가 25억원에 이를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국립 숲체험 시설 유치를 위해 지난 2015년부터 춘천국유림관리소와 협력관계를 유지하면서 산림청, 한국산림복지진흥원 등 유관기관과 지속적인 협의를 벌여 왔다.

삼회사지 및 은선암지로 추정되는 주춧

산림청과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은 “삼한골은 오랫동안 민간인 출입이 금지돼 산림 환경이 우수하고 자연경관이 잘 보존돼 있는 청정지역이어서 숲체원 조성에 최적의 장소”라고 선정이유를 밝혔다. 최갑용 경제관광국장은 “숲체원이 다양한 체험시설뿐 아니라 대규모 숙박인원을 수용할 수 있어 연중 산림레포츠 행사 개최와 체류 방문이 가능해 지역관광 전반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문화재를 자산으로 활용해 시너지효과 기대…
민관협치 사례 가능성도


삼한골에 대규모 시설을 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문제도 있다. 삼한골은 발산리지역 주민들이 구절터로 부르는 지역으로 2015년 발행된 《춘주문화》를 통해 8개의 절터가 존재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17세기에 발간된 《춘주지》에도 여러 개의 절터 기록이 있고, 춘천부사를 지낸 송광연이 1686년 남긴 《삼한동기》에도 다수의 절터가 기록돼 있다.

춘천역사문화연구회는 “2013년부터 3년에 걸친 조사를 통해 다수의 절터 흔적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특히 17세기 《춘주지》에도 등장하는 은선암(隱禪庵)은 절터의 보존상태도 양호해 조사를 통해 보존과 활용의 묘안을 찾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문화재 전문가들도 “삼한골에 사업을 하려면 반드시 지표조사를 통해 사업범위를 확정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사전검토를 면밀히 하면 훌륭한 자원이 될 것”이라는 조언도 있다. 역사적으로 고증된 절터를 스토리텔링자원으로 활용하면 천혜의 자연환경에 역사적 가치까지 더해 시너지 효과가 높을 것이란 조언이다.

시민단체들도 다른 시설이 들어서 난개발이 되는 것보다는 산림청이 숲 체험 시설을 조성하는데 찬성하는 입장이다. 11개 단체로 구성된 시민단체 네트워크는 숲체원 조성 전 철저한 고증과 조사를 통한 자원화 방안을 제안할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춘천시민단체 네트워크는 2일 임시모임을 갖고 “숲체원 조성에는 원칙적으로 동의한다”는 뜻을 밝혔다. 네트워크는 “역사적 가치를 지닌 유적의 보존과 활용에 관한 제안을 하겠다”고 밝혔다. 시민단체들의 움직임에 시 관계자도 환영한다는 뜻을 보였다. 숲체원 조성 지원부서인 관광개발과 이철호 담당은 “숲체원 조성지에 역사적 가치를 지닌 유적이 있다면 면밀한 조사를 통해 보존과 활용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며 “역사적 자산을 이용한 스토리텔링자원으로의 활용방안을 적극적으로 산림청에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담당은 아울러 “시민단체들의 제안을 해준다면 민관협치의 좋은 사례로 기록될 것”이라며 적극적인 의견을 요청했다.

사업 주무관청인 한국산림복지진흥원도 시민의견 수렴에 적극적으로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관계자에 따르면 “2월 중에 공청회를 개최해 시민의견을 듣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규모 개발사업마다 행정과 시민단체가 대립을 겪어온 상황에서 이번 숲체원 조성사례가 민관협치의 새로운 사례를 만들어 낼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오동철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