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치심을 피하기 위해 어떤 행동도 하지마라.
- 마샬 로젠버그

친구 몇몇이 카페에 갔다. 여러 음료를 시키고 한 친구가 계산을 하는데 카페직원이 본인이 계산한 금액보다 1천원을 더 달라 한다. 순간적으로 그 친구는 얼음이 되고 얼굴이 붉어졌다.

‘어쩌지 뒤에 길게 줄도 서있고 내가 1천원 같은 작은 돈 때문에 직원과 얘기하는 소리를 들으면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라는 생각을 하며 그냥 그 돈을 다 내고 나왔다. 순간적인 선택과 행동이었다. 집에 돌아온 후 며칠 동안 잠이 오지 않는다.

우리는 오랜 옛날 작은 그룹으로 살 때부터 공동체 내의 누군가가 무언가 실수를 했을 때 그 당시에는 그것이 서로의 생명과 관련이 있었기 때문에 수치심을 주어 그 행동을 벌했다. 가장 큰 벌은 공동체에서 쫓겨나는 것이었다. 그것은 죽음과 같은 공포였다. 공동체에서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는 소속감, 수용, 존중이다. 특히 수치심이 건드려지는 욕구는 이 세 가지다.

그래서 우리는 죄책감의 그 아래 수치심의 냄새만 나도 수치심의 고통을 느끼지 않으려고 다른 행동을 해 피해버린다.

여러 다른 행동들이 있지만 우리가 가장 많이 하는 네 가지 행동 중 첫째는 회피다. 위의 사례에서 그 친구는 순간적으로 수치심이 느껴질 때 수치심을 피하기 위해 포기하고 물러나기, 순종, 자기의 힘과 선택을 포기하는 회피를 선택했다. ‘나는 힘이 없어. 하라는 대로 해야 해.’ 두 번째 행동은 자기비난과 자책이다. ‘나는 부족해. 나는 형편없는 인간이야.’ 세 번째로 선택하는 행동은 상대를 공격하는 것이다. ‘너는 이기적이야. 저 바보 같은 인간!’ 네 번째 행동은 과시다. 쿨한 척, 독립적으로 보이기다. ‘내가 증명해 보이겠어.’

우리는 위의 네 가지 행동을 다 하지만 주로 자신이 많이 쓰는 행동 패턴이 있다. 나 같은 경우는 회피를 많이 쓴다. 회피를 썼을 때 나에게 채워지는 욕구는 무엇일까? 찾아보았더니 안전이었다. 나의 힘을 포기하고 물러나면 우선 갈등은 생기지 않고 상대가 나를 공격하는 일은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면 내가 회피를 했을 때 나에게 채워지지 않는 욕구는 무엇인가? 자유, 솔직한 자기표현, 자기신뢰, 자기존중, 수용, 영적교감, 친밀감이었다. 나 자신도 회피를 하면 불행한 선택이고, 나와 관계를 맺는 상대와도 진정한 연결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우리 모두는 수치심이 올라오는 순간 고통스럽다.

그러나 나의 행복을 위해서 그 순간 다른 네 가지 행동을 선택하지 말고 그 순간 나 자신을 들여다보아야 한다. 수치심이 느껴지는 지금 이 순간 나는 어떤 욕구가 중요한가? 앞의 사례에서 그 친구가 수치심으로 얼굴이 붉어지는 순간, 이 상황에서 벗어나고 싶은 것을 잠시 멈추고 내 욕구와 연결한다면 아마도 명료함, 솔직한 자기표현이 아닐까? 나의 욕구에 충실히 다가가 내 표현을 했다면 며칠 동안 잠 못 이루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 얼굴이 붉어지고 심장이 두근거리고 수치심이 올라올 때 후다닥 다른 행동으로 옮겨가지 전 나 자신을 들여다보자. 내 욕구에 기반한 선택을 연습해보자. 나를 행복하게 해주자.

욕구목록 ( Needs List )
▲자율성 - 자신의 꿈, 목표, 가치를 선택할 수 있는 자유, 가치를 이루기 위한 방법을 선택할 자유 ▲신체적 생존 - 공기, 음식, 물, 주거, 휴식, 수면, 안전, 신체적 접촉(스킨십), 성적 표현, 따뜻함, 부드러움, 편안함, 돌봄을 받음, 보호 받음, 애착형성, 자유로운 움직임, 운동 ▲사회적·정서적 상호의존 - 주는 것, 봉사, 친밀한 관계, 유대, 소통, 연결, 배려, 존중, 상호성, 공감, 이해, 수용, 지지, 협력, 도움, 감사, 인정, 승인, 사랑, 애정, 관심, 호감, 우정, 가까움, 나눔, 소속감, 공동체, 안도, 위안, 신뢰, 확신, 예측가능성, 정서적 안전, 자기보호, 일관성, 안정성
놀이·재미 - 즐거움, 재미, 유머, 흥 ▲삶의 의미 - 기여, 능력, 도전, 명료함, 발견, 보람, 의미, 인생예찬(축하, 애도), 기념하기, 깨달음, 자극, 주관을 가짐(자신만의 견해나 사상), 중요하게 여겨짐, 참여, 회복, 효능감, 희망, 열정 ▲진실성 - 정직, 진실, 성실성, 존재감, 일치, 개성, 자기존중, 비전, 꿈 ▲아름다움·평화 - 아름다움, 평탄함, 홀가분함, 여유, 평등, 조화, 질서, 평화, 영적교감, 영성 ▲자기구현 - 성취, 배움, 생산, 성장, 창조성, 치유, 숙달, 전문성, 목표, 가르침, 자각, 자기표현, 자신감, 자기신뢰

이승옥 (비폭력대화 전문강사 과정)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