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맞은편
가마솥 소머리곰탕

곰탕은 콜라겐과 단백질, 칼슘 등 무기질이 풍부한 보신식품이다. 사골을 푹 고아낸 국물은 허약한 아이들, 임산부나 수유부, 노년층의 원기회복에 효과적이며, 여름에는 더위를 견디게 하며 겨울에는 몸을 따뜻하게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한다. 사골에 함유된 양질의 칼슘은 갱년기 여성들의 골다공증 및 성장기 어린이, 빈혈환자들에게 좋다. 마그네슘과 철, 황, 칼륨 등은 남성 스태미나를 높여주고, 콜라겐과 콘트로이틴은 뼈성장, 골절회복, 피부탄력 등에 도움이 된다.

식당 벽에 붙어있는 ‘곰탕의 효능’에 관한 글의 요지다. 오늘 선택한 메뉴가 이런 건강식이라니 갑자기 기분이 좋다. 곰탕은 ‘고기를 맹물에 넣고 끓인 국’이라는 뜻의 공탕과 ‘고기를 푹 곤 국’에서 유래한다고 한다. 그래도 나름 좋은 고기를 넣어주는 곳이 맛집이라 할 수 있겠다.

365일 쉬는 날도 없이 식당을 열고, 어머니의 사업을 이어받아 딸도 열었다는 가마솥 소머리곰탕이다. 꾸준히 오래 두고 사람을 볼 때 변함없이 늘 같은 사람을 ‘진국’이라 한다. 진국을 유지하는 비결은 아마도 어머니의 요리솜씨와 노하우를 이어받아 맛을 내기 위해 노력한 결과가 아닐까?

사골 육수가 제대로 맛을 내기 위해서는 가마솥에 48시간 동안 반복적으로 끓이는 것이 중요하다. 쇠뼈의 시원한 맛과 한우고기의 부드럽고 담백한 맛을 동시에 지닌 곰탕은 지금까지 이 과정을 반복하고 있기 때문에 변함없는 국물의 맛을 유지할 수 있다. 이런 한식 요리는 서양 스프와 비교가 안 된다. 시간과 함께 뼈와 살이 녹아내려 뽀얀 국물로 재창조된 맛이랄까! 국물 요리를 찾는 이유는 진국을 맛보기 위해서다. 늘 그런 ‘진국’의 사람이 되길 바라면서 말이다.

가마솥소머리곰탕
강원도 춘천시 충열로 292-4
강원도교육청 맞은편 사거리
연 락 처 : 033-244-2297
영업시간 : 7시~21시까지

이성애 시민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