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서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결정하는 것이다.” - 번스타인

며칠 전 아침부터 헐레벌떡 집을 나서 바쁜 하루를 보냈다. 시간을 보니 낮 2시. 한숨 돌리다 문득 거울을 보았는데 달랑거리는 귀걸이가 한쪽 귀에만 달려있었다. 의미 있는 귀걸이이고 내가 아끼는 귀걸이였다.

당장 내가 있던 건물을 샅샅이 뒤지기 시작했다. 몸을 움직이는 것을 싫어하는 데도 바닥에 무릎까지 꿇어가며 귀걸이를 찾았다. 한참을 공을 들여 찾았지만 찾지 못했다.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그 후에도 계속 고민했다

. ‘그래. 내일은 이 건물 분실물센터에 가서 물어봐야겠다’고 생각하며 집으로 왔다. 집에 왔더니 딸이 “엄마 여기 침대 위에 귀걸이 한 짝을 왜 두고 간 거야?” 한다. 한쪽 귀걸이가 집에 떨어져 있었던 거였다.

다시 자세히 생각을 정리해보니 아침에 바쁘다고 안방을 왔다 갔다 하다가 귀걸이를 한쪽만 달고 한쪽을 침대에 잠깐 올려놓았던 것이 그제야 생각이 났다.

‘일상을 바쁘게 살다보니 이런 일도 있구나’ 하며 ‘그럼 나는 나의 행복을 위해 얼마나 시간을 쓰고 있나, 그 귀걸이를 찾았던 시간만큼이라도 투자하고 있나, 진정 행복해지고 싶다면 어떻게 사는 것을 원하는가, 그렇다면 내가 원하는 방향의 행복한 삶을 위해 구체적으로 내가 행동해야 하는 것은 뭘까…’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게 됐다.

나는 아침에 귀걸이 두 짝을 달고 집에서 나갔고, 그래서 그 건물에 있을 거라고 깊은 생각 없이 그 건물에서 귀걸이를 찾았다.

사실은 집에서 하고 나가지도 않았던 귀걸이를 찾으러 가기 전에 숨을 고르고 좀 더 깊이 생각했더라면 저녁이 되기 전에 찾았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이승옥 (비폭력대화 전문과정 수료)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