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병희 교육감, 잇단 특혜의혹 보도에 발빠른 사과
강원도교직원수련원에 이어 강원학생선수촌에서도 귀빈실 이용
도교육청, “자체 감사 통해 철저한 조사”


민병희 교육감이 시설 특혜이용 관련 잇따른 구설수에 곤혹스런 상황이다. 지난 5일 jtbc가 보도한 주문진 강원도교직원수련원 특혜이용 보도에 이어 지난 8일에는 CBS 노컷뉴스가 평창에 있는 강원학생선수촌에서도 귀빈실을 마련해 이용해왔다고 보도했다.

JTBC는 취재진이 확보한 ‘강원도 교직원 수련원장 예약 내역’을 확보해 양아무개 원장을 통해 별도로 예약한 내역에 교육감과 전·현직 교육부 고위 공무원과 현직 도의원, 모 방송국 기자의 숙박기록이 있다고 밝혔다. 특히, 민병희 교육감의 경우 가족은 물론 교육감 부인의 지인들과 아들의 직장상사까지 숙박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이 같은 사실이 보도를 통해 밝혀지자 민병희 교육감은 6일 오전 사과문을 발표하고 “수련원 이용과 관련해 특권을 스스로 내려놓지 못한 점을 사과 드린다”며 “언론의 지적을 겸허히 받아들이며 또 다른 부분에서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게 특권을 누리고 있는 부분이 있는지 세심히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또 “이번 기회에 교직원수련원 설립 이후 유지해오던 간부 전용실을 일반 교직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사)강원평화경제연구소(소장 나철성)는 지난 8일 ‘민병희 교육감의 공식사과, 방향과 내용이 잘못되었다’는 주제의 논평을 내고 “이번 사건의 본질은 교육감의 특권 사용유무나 교사들에게 간부 전용실을 개방하는 문제가 아니라, 도교육감과 직계존속들이 위법한 행위를 자행하고도 이를 감찰·감독할 교육청의 감사 기능이 무력화되도록 방조된 점”이라고 꼬집었다. 연구소는 또 “특권 여부보다 강원도 교육청 최고 책임자의 비위행위에 대한 도교육청 사정기관의 감독과 감찰이 어떻게 무력화되었는지 정확하게 조사하고, 재발방지와 책임자에 대한 추상과 같은 문책의 방향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민 교육감의 사과 발표가 있던 날 도교육청은 같은 날 감사반을 투입해 의혹에 대해 철저히 조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교직원수련원을 포함해 숙박시설이 있는 직속기관에 공문을 시행해 설립목적과 다르게 운영되는 사례가 없도록 특별 지시했다.

강삼영 대변인은 “이번 공문 시행은 6일 교육감이 발표한 사과문의 후속조치로 관행적으로 이뤄지는 모든 일을 국민들의 눈높이로 다시 점검하는 차원”이라며 “도민들에게 신뢰받는 강원교육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노컷뉴스는 2014년부터는 지역 교육지원청 직속기관으로 운영되고 있는 강원학생선수촌한쪽에 세워진 별관 2층에 방 2개, 거실 1개의 귀빈실이 마련돼 최근까지 민 교육감의 휴가장소로 이용되고, 지인들에게도 제공됐다고 단독보도했다.

 

 

김애경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