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급 학교 교육과정 연계해 연간 10시간 이상 예방교육 실시
교과교육연구회 지원 위해 교육정보화 체제 구축

도교육청은 원활하고 효과적인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해 지속가능한 교육정보화 체제를 지원할 방침이다.

‘교육정보화 체제’는 ICT(정보통신기술)를 활용한 교과교육연구회의 교수·학습방법 개선, 자료 개발 등을 통해 교원 전문성을 신장하는 것은 물론 교사들의 자율연구 풍토를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원된다. 학교의 교육정보화 수준을 측정하는 통일된 지표체계를 적용해 교육정보화 수준을 진단하고 분석함으로써 교육정보화 정책에 반영해 추진할 계획이다. ICT를 활용하는 교수 및 학습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교육정보화 환경을 구축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교육정보화’는 수업방법 개선 및 적용에 방점을 둔 교과교육연구회로 운영될 예정이다. 컴퓨터, 영상장치 등 학교 정보화 기기의 교체지원도 포함된다.

정보통신윤리교육

정보통신윤리교육과 사이버 폭력의 예방 교육자료를 개발해 체험 및 활동을 중심으로 자율적 실천 예방활동이 활성화 되도록 적용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정보화 역기능 대처능력을 향상시키고 사이버 범죄를 사전 예방하기 위해서다.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예방교육으로 연간 10시간 이상 유·초·중·고·특수학교 전체에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실시한다. 각급 학교 자체계획에 의한 자율적 예방교육을 우선으로 하되 강원도청 스마트 쉼센터와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연계해 보다 효과적인 관리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저작권 문제와 관련해 한국저작권위원회 주관 원격연수 참가를 지원하고 저작권 체험교실 및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과 자료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수업지원 목적 저작물 이용보상금은 올해 4천5백만원의 예산이 편성됐다.

교육정보화 체제 구축

ICT(정보통신기술)를 활용해 교수·학습방법을 개선하고 자료를 개발하는 교원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과교육연구회 지원을 위해 교육정보화 체제를 구축할 예정이다.
학교의 교육정보화 수준을 측정하는 통일된 지표를 적용해 교육정보화 수준을 진단하고 분석해 교육정보화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컴퓨터와 영상장치 등 학교 정보화 기기의 교체도 지원한다.

주요 추진내용으로는 ▲그린i-NET 2.0을 활용한 청소년 정보이용 안전망 설치 ▲초 3곳, 중 2곳, 고 3곳 등 모두 8곳을 선정해 사이버 폭력 예방 선도학교 운영 ▲초 4, 중 1, 고 1 전수조사 통한 인터넷 및 스마트폰 이용습관 진단 조사 ▲교감, 교장, 교육전문직 등 교원리더를 대상으로 한 인터넷 윤리 직무연수 운영 ▲ICT 활용 교과교육연구회 운영 ▲민간 참여 학교 컴퓨터교실 사업 등이다.

김애경 기자

※ 마지막 회인 다음호에는 코딩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컴퓨팅 사고력의 개념과 기본 방법을 제시한다. <편집자 주>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