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스한 봄, 활기차게 밖으로 나가 상쾌한 공기를 맘껏 들이켜야 할 때다. ‘건강한 운동법’ 첫 순서는 걷기다. 하지만 그냥 걷기만 하는 것으로는 건강한 몸을 만들 수 없다.

우리 몸은 뼈와 근육과 지방, 그리고 엄청나게 많은 물로 구성돼 있다. 몸을 튼튼하게 하는 것은 근육의 양을 늘리고 지방의 양을 줄이는 것이다. 그래서 적당한 운동량과 더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근육의 먹이인 단백질의 적절한 공급과 충분한 수분섭취다. 그러니 걷기운동을 할 때는 제발 한 손에 물통을 들고 걸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운동 전에는 10분 이상 준비운동을 한 후 본 운동을 하고 본 운동이 끝나면 20분 이상 마무리운동을 해야 한다. 잘 모르면 머리부터 발끝까지 순서대로 돌리기를 반복한다.

걸을 때는 두 가지만 기억하자. 우선, 11자 자세로 앞꿈치가 일정하게 걷고 있는지를 봐가면서 걷는다. 계속 11자를 유지하려고 신경 쓰면서 운동하면 틀어진 골반도 제대로 잡힌다. 다음으로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걷다가 천천히 걸으며 회복하고, 다시 최대한 빠른 속도로 걷는 방법을 추천한다.

운동 후에는 영양섭취를 해주는 것이 근육발달 및 회복에 도움이 된다. 에너지 공급이 되지 않을 경우 근육에 저장된 글리코겐이 고갈되고, 이는 근손실로 이어져 기초대사량 감소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우유, 바나나, 견과류 등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정선의 (바디매스헬스센터 대표)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