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가 중도에 지으려는 레고랜드는 도대체 이 안에 어떤 부패 카르텔이 존재하기에 이렇게 질기게 생명줄을 이어가는지 의아하다. 강원도의회가 실무 담당자를 불러서 구체적으로 문제가 있음을 확인했음에도 불구하고 도민이 납득할만한 조치가 취해지지 않고 있다. 다양한 언론사에서 레고랜드를 둘러싼 여러 거짓 발표를 조목조목 지적했음에도 불구하고 크게 반응이 없다. 여러 시민단체가 힘을 합쳐 다양한 분야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정리한 검증결과 보고서에 대해서도 담담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조금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강원도의회는 언론과 시민사회가 다양한 근거를 가지고 레고랜드 사업 중단을 요구하자 지난 해 9월, 경제건설위원회 차원에서 정만호 부지사를 불러 약속을 받는 자리를 가졌다. 연찬회 형식을 빌어 레고랜드 사업의 다양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를 듣고 레고랜드 문제를 집중적으로 조사할 특별위원회 구성과 행정사무조사권 발동 여부를 결정짓고자 했다. 결과는 진행상황에 대한 철저한 보고와 투명경영을 전제로 당장 조사에 착수하지 않겠다는 결정이었다.

앞으로 잘 한다는 약속을 했으니 지금까지의 잘못은 더 이상 들추어내지 않겠다는 결정이어서 시민사회와 언론매체로부터 비난과 비판이 쏟아졌다. 하루에 1천만원이 넘는 이자가 발생하는 잘못된 결정을 몇몇 소수가 은밀히 했음은 물론 횡령과 배임의 징후가 농후함에도 불구함에도 의회가 도정의 잘잘못을 가리지 않겠다고 한 결정은 그 자체가 또 다른 배임이라는 지적이었다.

더 이상 도의회에 레고랜드 감시를 맡길 수 없다고 판단한 춘천지역 시민단체들은 자신들의 연합기구인 ‘춘천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의 이름으로 시민검증단을 꾸리기로 했다. 지난 해 11월, 각계 전문가 100여명을 모집하여 부풀려진 경제 효과, 국공유지 헐값매각, 희귀가치가 큰 역사유적 훼손, 혈세 낭비 등을 자세히 들여다보겠다고 발표했다. 해를 넘기고 지난 달 14일 발표된 검증결과는 ‘레고랜드 테마파크는 부동산 개발 사업을 위한 미끼상품’이라는 것이었다. 레고랜드를 통해 춘천시 경제에 미치는 산업 연관효과는 생각하기 어려운 구조이기 때문에 사실상 도민을 기만했다는 결론이다. 사업추진이 정상적으로 진행돼도 약 2천500억 원 이상의 적자가 예상되므로 지금이라도 사업을 즉시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책임자를 처벌함과 동시에 최문순 도지사도 상응하는 책임을 지라는 요구가 이어졌다.

막연한 인상 비평이 아니라 수많은 전문가가 참여하여 구체적인 자료를 분석해 내놓은 요구였던 만큼 도의회나 도청의 적절한 반응이 나올 법한데 실제는 기대와 달랐다. 강원도 관계자는 검증단이 활용한 자료가 상황이 바뀌기 전 내용이어서 제대로 평가를 하지 못했다면서 대외신인도 문제 등으로 사업을 중단할 수 없다고 했다. 오히려 3월말까지는 가시적인 계획을 발표하겠다고 했다. 도의회도 3월말까지 가시적인 성과가 없으면 사업 중단을 선언해야 한다는 최후통첩을 했다. 그러나 4월 초순이 다가도록 도청도 도의회도 레고랜드 개발과 관련한 아무런 계획발표도 조처도 하지 않고 있다. 레고랜드 시행사인 엘엘개발이 자신들의 재정부담을 강원도에 떠넘기는 방법으로 경영개선을 한 듯 보이려는 꼼수만 발표했을 뿐이다.

오는 10일에 제272회 임시회를 예정하고 있는 도의회 의원들의 대오각성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