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상권 지키기, 시민들이 직접 나서야…중소상인 자주적 공동체 결성 필요
지난 19일, ‘석사포럼’ 첫 토론회

19일 강원도여성가족연구원 회의실에서 열린 ‘춘천 석사동 골목상권 보호와 대형유통 진출 문제점과 대안 토론회’참석자들. 가운데가 최돈식 ‘석사포럼’ 회장. 그 오른쪽은 이건실 전 춘천시의회 의장.

골목상권을 지키기 위해서는 중소상인들의 자주적인 공동체 결성과 다양한 활동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석사동 주민들의 자생적 시민모임인 ‘석사포럼’에서 마련한 ‘춘천 석사동 골목상권 보호와 대형유통 진출 문제점과 대안 토론회’를 통해 제기된 주장이다. ‘석사포럼(대표 최돈식 전 춘천시의원)’은 지난 19일 오후 2시 강원도여성가족연구원 회의실에서 개최된 골목상권 문제해결을 위한 토론회를 통해 대형유통 진출로 인해 파생되는 문제들을 진단하고 해결책을 모색했다.

이번 토론회는 석사포럼이 개최한 첫 번째 토론회다. 지방선거 출마자와 주민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박종찬 물레길기획단장이 좌장을, 나철성 강원평화경제연구소장이 발제를 맡고, 석사동 주민 김유정·이정미·임옥례 씨가 토론자로 참여했다. 발제에 나선 나철성 소장은 ‘대형마트, SSM(기업형슈퍼마켓)의 개념정리와 두 가지 시각’을 통해 포화에 이른 대형유통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대응방안으로 제도 및 시민참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나 소장은 지난해 도내 대형마트의 판매액이 1조345억2천600만원에 이른다는 통계청 자료를 제시하며 대형마트 3사가 엄청난 매출을 올리면서 지역기부금은 극히 소액에 지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대형마트 3사의 2014년 기준 지역기부금은 4억8천300만원에 그쳤다. 매출액의 0.048%에 지나지 않는 금액이다. 나 소장이 국회 자료를 인용해 밝힌 대형마트 3사의 매출액 대비 지역기부금 현황은 롯데마트(3곳) 0.041%, 홈플러스(4곳) 0.0005%, 이마트(6곳) 0.13%였다.<표>

 

대형유통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미미
정규직 비율, 대형유통 32% vs 지역유통 94%

나 소장에 따르면, 대형유통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역농축산물 판매는 10% 이하였고, 도내 한 대형마트의 고용에서도 정규직이 전체 직원의 32% 수준에 불과한 반면, 지역유통사의 정규직은 전체의 94%에 이르렀다. 나 소장은 “대형마트가 지역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지역 기여도 조사가 필요하다”며 “강원도가 2013년 이후 지역사회 기여도 조사를 한 차례도 실시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제기된 문제를 보면 도는 2010년 정규직 직원의 90%를 지역주민으로 고용하고, 지역업체 입점율 50% 이상, 지역상품 납품율 10% 이상, 연간 순이익의 0.3% 지역환원을 가이드라인으로 설정했지만, 후속조치는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날 발제에서는 춘천시가 지난해 지역향토기업 상품에 대한 판매행태 등에 대해 조사에 나섰지만 지역마트를 제외한 대형마트 3사가 거절해 자료를 얻지 못한 문제도 제기됐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석사동에 진출 예정인 기업형 슈퍼마켓에 대한 우려도 제기됐다. 토론자들은 기업형 슈퍼마켓이 입점할 경우 중소 사업체 경영위기, 지역자본 역외이탈, 유사점포 진입 확대 등에 대해 우려하며 춘천 최대 골목상권인 석사동의 상권붕괴가 현실화 할 것이라며 유통업 상생발전협의회,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등 법적·제도적 장치를 활용해 대응해 나가고 ▲시민참여 골목상권지키기운동 ▲중소상인들의 자주적 공동체 결성 ▲동네 상인연합회·시의회·시민단체·언론과 함께하는 협력운동 전개에 나서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석사포럼’의 결성과 이날 토론회를 진행한 이유에 대해 ‘석사포럼’의 윤길수 씨는 “석사동 지역문제를 논의하고 해결해 보자는 취지로 올해 1월 결성됐다”며 “전직 주민자치위원들과 석사동 주민들을 중심으로 결성됐는데, 2개월에 한 번씩 정기모임을 개최하고 1년에 4회 정도 지역문제와 관련해 토론회를 개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동철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