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의 공식 선거운동 기간도 절반을 넘어가고 있지만 선거 판세는 어느 누구의 우세도 점칠 수 없는 구도가 돼가는 듯 보인다.

《춘천사람들》이 시민들의 솔직한 의견이 흘러 다니는 시장 등을 돌면서 확인한 여론은 선거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발표되는 다양한 여론조사 결과와는 차이가 있어 보였다. 대부분의 여론조사 결과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압승 내지는 승리 쪽으로 기울어 있지만, 길거리에서 만난 말을 아끼는 다수 시민들의 육성 속에는 다른 결과가 나올 가능성도 묻어났다. 숫자는 적지만 야당의 우세를 점치는 여론조사 결과까지 나오고 있다.

주민들의 육성을 통해서 확인한 혼전의 가장 큰 원인은 어느 후보도 온전히 다 마음에 들지 않은 데 있었다. 설상가상으로 공약마저 큰 차별성이 없거나 모든 후보들의 공약이 구체적인 실현방안을 설득력 있게 담지 못하고 있어 이러한 현상을 더 부추기고 있다.

뱀의 눈으로 후보들을 구석구석 살펴보았지만 큰 차별성을 느끼지 못해 혼란스럽다는 시민들 가운데는 투표를 하지 않겠다는 사람들도 적지 않았다. 그러나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 후보나 공약의 차별성이 없다고 선거판의 선택기준이 모두 없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더 중요한 기준이 있다. 늘 그러하지만 이번 선거에서도 역시 선거의 역사적 의미가 선거판의 주요 선택기준이 되어야 한다. 매의 눈으로 한국 정치의 거시적 흐름을 읽을 때, 이번 선거에서는 어떤 정치세력이 정권을 잡을 필요가 있겠다는 판단을 할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춘천의 지방선거에서는 두 가지 체크포인트가 기준으로 떠오른다.

첫째는 고인물의 부패 여부다. 춘천에서는 1991년 지방자치가 부활한 이래 춘천시장 선거에서 단 한 번도 정권을 교체해보지 못했다. 완전히 동일한 정당은 아니지만 지금의 자유한국당과 맥이 닿는 정당이 시정을 줄곧 지배해왔다. 춘천시 공무원들이 한결같이 청렴하다고 해도 자신을 되돌아볼 수 있는 신선한 충격이 외부에서 가해지지 않을 경우 안일해지거나 부패해지기 십상이다. 그동안의 춘천시정에 관한 춘천시민 스스로의 만족도를 기준으로 이 부분을 한 번 심각하게 따져봐야 할 때가 됐다.

둘째는 춘천시환경사업소 노동자의 원직복귀에 관한 태도다. 시민을 사랑하는지 여부를 판단할 중요한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환경사업소의 민간위탁은 지난해 춘천시가 사업자 선정을 위한 입찰공고를 낼 당시 고용승계를 조건으로 내걸었다. 하지만 선정업체와 계약할 때에는 이를 제대로 반영하지 않은 탓에 문제가 발생했다. 지난해 11월 11일 춘천시청 앞에서 노숙농성을 시작한 이래 엄동설한을 보내고 여름이 되어가는 지금까지 거의 대부분의 노동자들이 실직의 고통을 겪고 있다. 숙련 노동자들을 다 쫒아낸 춘천시환경사업소의 업무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 채 파행을 겪고 있어 중도 계약해지를 해도 될 상황이다. 기업이 아니라 춘천시민인 다수 노동자의 삶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후보라면 원직복귀를 약속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

후보나 공약에 차이가 없다면 한국이 선진국으로 발전해 가는 과정에서 춘천에 어떤 자극과 가치가 필요한지에 따라 후보를 선택할 수 있다. 촛불민심이 그토록 목 놓아 외쳤던 나라다운 나라, 평범한 시민이 제대로 주인이 되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오는 13일에는 춘천시민 모두 적극적인 마음으로 투표장에 가야 하겠다.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