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지방선거 기간 내내 레고랜드 사업은 핫이슈였고, 선거가 끝난 지금도 상황은 다르지 않다. 부실과 부정부패로 얼룩진 레고랜드 사업 중단을 요구하는 시민사회의 목소리에 묻지마 강행으로 화답한 결과는 막대한 예산과 행정력 낭비뿐이다.

강원도민의 돈 한 푼 들이지 않고 외자 유치해서 사업을 진행한다던 최문순 지사의 약속은 온데간데 없다. 만들어 놓고 다니지도 못하는 다리에 850억의 예산이 들어갔다. 사업 추진을 명목으로 금융권에서 대출받은 2천50억원은 본격적인 공사를 위한 첫 삽도 뜨지 못하고 이미 1천300억원을 써버렸다. 앞으로 우리가 낸 세금이 이 사업에 얼마나 더 낭비되어야 할지 알 수 없는 일이다.

시민단체가 검증을 통해 이미 밝혔듯이 애초 타당성 검토를 했을 때부터 이 사업은 적자가 예상됐었다. 기반시설과 문화재 발굴 비용 부지제공 등 추가 증가 부분만 2천억이 넘는다. 출자금 미납분 249억, 배임횡령액 36억, 사업권 양수도대금 지급 금액 112억, 출자 반환금 50억, 엘엘개발 추가 운영비 50억을 합치면 600억 가까운 추가 적자가 예상되는 상황이다. 최소 2천500억원 정도는 무조건 적자가 날 수밖에 없다. 부풀려진 방문객 수와 사업부지 미분양이 발생할 경우 적자폭은 눈덩이처럼 커질 수밖에 없다.

선거를 앞두고 강원도는 멀린사와 합의서 작성을 통해 멀린이 본공사비를 투자하기로 했다고 발표했지만 멀린사 이사회에서도 통과되지 않았고, 영문본 합의서에는 투자를 확실히 명시하지도 않았다. 구속력이 전혀 없는 합의서를 작성하고 마치 사업이 잘 될 것처럼 또 다시 도민들을 기만한 것이다.

부실기업인 STX건설을 시공사로 선정했고 선거 전에 착공식까지 했지만 《춘천사람들》이 취재한 결과 공사가 전혀 진행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강원도의 호언장담과는 달리 달라진 상황은 아무것도 없다. 설사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된다고 하더라도 지역에 도움이 되는 상황은 기대하기 어렵다.

이미 관광객이 줄고 있어 지역 상권이 침체되고, 입장료 상시 50% 할인에 나선 일본 나고야 레고랜드 사례가 춘천 레고랜드의 미래임을 똑똑히 보여주고 있다. 숙박시설과 식음료시설, 추가 놀이시설과 상업시설을 갖춘다는 계획에 따르면 지역경제 활성화는 더군다나 기대하기 어렵다.

오랜 시간 동안 시민들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했던 중도를 더 이상 이용할 수 없다는 점, 부동산 호재라며 지가 상승과 아파트 값 상승으로 지역 주민의 부담을 가중시킨 점, 방문객으로 인한 교통체증에 시달릴 수 있다는 점, 기존 상권과의 마찰을 피할 수 없다는 점, 사업 적자로 강원도의 재정 부담이 가중될 수밖에 없다는 점을 상기한다면 이 사업이 왜 필요한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 레고랜드 사업을 지금이라도 중단하고 다른 대안이 하루 빨리 모색되기를 바라며, 중도가 시민의 공간으로 다시 돌아오기를 바란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유성철 (춘천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 운영위원장)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