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녹색시민협동조합, 지난 7일 임시총회 의결에 따라 시장·시의회 의장에 공문 전달
민주노총 소속 노조, “행보 예의주시…오는 28일 시민토론회에서 공론화 시작”

춘천녹색시민협동조합(이사장 허태수)은 지난 4일 임시총회를 열고, 인수절차와 운수회사 운영에 대한 향후 일정을 결의했다.

임시총회에서 녹색시민협동조합은 “대동·대한운수(주)의 인수는 서울회생법원에서 채권단 동의로 결정돼 인수자격이 부여됐다며, 잔금처리만 남아 있는 상황으로 회생절차에 따라 인수과정을 밟아가겠다”고 밝혔다.

녹색시민협동조합은 임시 총회에서 의결된 사항에 따라 지난 7일 춘천시장과 춘천시의회 의장에게 ‘공공을 지향한다’는 내용의 ‘춘천녹색시민협동조합의 향후 일정에 대한 알림’이라는 공문을 전달했다. 공문은 지난 춘천시의회 제285회 임시회 ‘2019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중 차고지 매입 안건을 둘러싸고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한 해명으로 의혹을 불식시키겠다는 확고한 의지의 반영으로 해석된다.

공문에서 녹색시민협동조합은 “정관에서 정한 바와 같이, 춘천 대중교통의 시민 편익과 안녕을 위한 공익적 차원에서 출발했다. 따라서 향후 대동·대한운수 인수 후 춘천녹색시민협동조합의 방향성도 출발점의 목적과 다르지 않다”고 밝혔다. 전달된 공문의 주요 내용은 ▲인수가 끝나고 가장 공익적인 운영진을 시민, 노동자, 협동조합, 시민단체, 춘천시, 춘천시의회와 함께 구성하며, 절차와 제도가 무르익어 공영제가 시행될 수 있는 여건이 되면, 춘천녹색시민협동조합은 조건 없이 우리의 권리를 공익을 위해 공여한다 ▲최종 인수 후 현 ‘일반협동조합’을 법적인 검토와 절차를 따라 ‘사회적협동조합’으로 전환한다 ▲춘천녹색시민협동조합은 인수 후 경영에 필요한 자본과 시민 공영성의 확보를 위해 조합원 3만명의 가입을 위해 모든 역량을 다한다 ▲그동안 제기된 시의 주차장 매입에 대한 특혜 의혹, 초기 인수금에 대한 의문, 향후 경영에 대한 불안은 춘천녹색시민협동조합의 공익적 행보를 통해 불식시켜 나갈 것 등이다.

한편, 민주노총 소속 대동·대한운수(주) 조합원 측은 “협동조합의 행보를 예의주시하겠다”며 “오는 28일 춘천시민과 시민사회단체, 협동조합, 춘천시, 춘천시의회까지 함께 참여하는 시민토론회를 계획하고 있다. 당사자 모두가 한자리에 모여 공론화를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애경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