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쿱박스서 춘천시민단체네트워크와 간담회 개최…“사안 시급해 공론화 부족”
시민사회, “설명 충분치 않아 자리 다시 마련해 달라”
민주노총 소속 노조, 지난 14일 단체협상 잠정합의

대한·대동운수 인수과정을 둘러싸고 벌어진 여러 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해 춘천녹색시민협동조합(이사장 허태수)이 본격적인 공론화에 나섰다.

투명성과 공공성을 확보해 시민사회단체는 물론 시민들까지 설득하겠다는 입장을 보인 춘천녹색시민협동조합은 지난 13일 오후 3시 거두리 쿱박스에서 간담회를 열고, 춘천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 버스문제에 관심 있는 시민들, 관계 공무원과 대화의 장을 마련했다.

간담회는 녹색시민협동조합의 M&A(인수합병)와 회생절차에서 실무를 맡았던 박재현 회계사의 ‘회생절차 진행 경과’ 설명으로 시작됐다.

지난 13일 거두리 쿱박스에서 ‘춘천시내버스문제 해결을 위한 춘천녹색시민협동조합·춘천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 간담회’가 열렸다.
지난 13일 거두리 쿱박스에서 ‘춘천시내버스문제 해결을 위한 춘천녹색시민협동조합·춘천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 간담회’가 열렸다.

박 회계사의 설명에 따라 지난 과정을 순차적으로 돌아보면, 우선 대동·대한운수가 회생절차 개시를 신청한 것은 지난 1월 9일이다. 법원은 같은 달 26일 회생절차 개시를 결정하고 조사위원으로 삼화회계법인을 선임했다. 삼화회계법인이 3월 8일 제출한 중간보고에 따르면 당시 대동·대한운수의 계속기업가치는 -175억 원, 청산가치는 45억 원으로 회생절차를 진행할 수 없었다.

이에 4월 11일 춘천시청에서 열린 이해관계인 집회에서 춘천시가 지원계획을 제시함에 따라 다시 회생절차를 진행하기로 결정됐다. 시가 기존 60%였던 손실보상율을 100%로 확대하고, 30대의 시내버스 감차 및 비수익노선 감회 등을 지원계획으로 제시하면서 계속기업가치가 83억 원으로 올라 회생절차 계속진행이 결정됐다.

5월에는 서울회생법원의 기업 M&A 허가로 인천의 삼일여객과 75억원대의 인수합병이 추진됐으나 실패로 돌아가자 대동·대한운수는 6월에 차고지 매각과 추가적인 시내버스 감차 및 비수익노선 감회, 시 재정지원 확대 등을 담은 회생계획(안)을 서울회생법원에 제출했다. 이에 따라 7월에 열린 서울회생법원 주심판사 면담에서 시에 차고지 매입방안을 적극 검토해 줄 것을 요청해 이해관계인 집회가 9월로 연기됐다. 7월 24일부터 31일까지 시는 의회에 매수계획을 설명하고, 8월 28일 차고지 매수 의향서를 법원에 제출했다.

9월 14일로 예정된 이해관계인 집회에서 대동·대한운수가 제출한 자체 회생계획안은 채권단과 법원에 의해 거부되고 집회는 다시 10월로 연기됐다. 같은 달 20일, 대동·대한운수와 춘천녹색시민협동조합은 조건부 투자계약을 맺고 계약금 7억원을 납부했다. 이후 21일부터 10월 8일까지 매각공고를 진행했으나 입찰참여자가 나타나지 않아 공고 마지막 날 춘천녹색시민협동조합을 인수자로 최종 확정했다. 녹색시민협동조합은 12일 인수금액 잔금을 예치하고, 대동·대한운수는 존속형에서 기업 M&A로 회생계획을 수정해 제출했다. 녹색시민협동조합은 내년 1월 9일까지 잔금을 납부하면 인수절차가 최종 완료된다.

춘천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 오동철 운영위원장은 “반대하기 위해 간담회를 요청한 것이 아니다. 우리도 잠정적 조합원이고, 시민들을 대표해 각 단체에서 활동하고 있는 만큼 최근 제기 되고 있는 차고지 매입 관련 특혜논란과 계약금 및 인수자금 등이 전부 차입된 것에 따른 경영의혹에 대해 해명해 달라고 요구하는 것은 당연한 권리”라고 말했다.

녹색시민협동조합은 “부채를 안고 가는 것은 맞지만 우리는 부채가 아니라 자산으로 생각하고 있다. 시간이 워낙 촉박했고 긴급한 상황들이 이어져 충분한 공론화가 없었던 점에 대해서는 사과한다”며 “현재 모든 것을 결정해 놓고 진행하는 것은 아니다. 시민사회와 시민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의논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는 “아직 설명이 충분치 않아 지금 당장 협동조합을 지지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다시 논의를 이어갈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달라”고 요구했다.

한편, 민주노총 소속 대동·대한운수 노조는 지난 14일 오전 김건식 법정관리인과 단체협상을 벌여 잠정적 합의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대동운수 황선재 지회장은 “임금조항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에 대한 합의가 이뤄진 상태”라고 전하고 “그러나 시청 앞 천막농성은 단협과 무관하게 완전공영제를 요구하는 것이라 단협체결이 농성장 철수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못 박았다.

황 지회장은 “다만, 협동조합의 인수과정과 관련해서는 춘천시와 협동조합, 노조가 함께 만나 녹색시민협동조합이 향후 공영제로 가기 위한 징검다리 역할을 하고, 공영제로 전환할 때 노선권에 대한 권리를 조건 없이 반납하겠다고 약속하면 협동조합의 결정을 따르겠다”고 말했다.

김애경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