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례회 중 사업수행 업체직원 대동, 3박5일 시찰 떠나, 접대성·외유성 논란 거세
시민단체, “관련 없는 싱가포르에서 보내다 귀국일 말레이시아 레고랜드 둘러본다”

‘레고랜드 코리아 조성사업의 강원도 권리의무 변경동의안’ 상임위 통과의 충격 여파가 가라앉기도 전인 지난 4일. 강원도의회 경제건설위 여당 소속 4명의 의원들이 말레이시아로 시찰을 떠나며 접대성·외유성 시찰이라는 의혹이 불거졌다.

사업 개시 7년째 준비공사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채 방치되고 있는 레고랜드 건설예정지 모습
사업 개시 7년째 준비공사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채 방치되고 있는 레고랜드 건설예정지 모습

정례회가 열리는 회기 중인데다 매년 가장 중요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진행 중인 시기에 3박5일간 자리를 비우는 것에 대한 비판의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사)강원평화경제연구소(소장 나철성)는 “목적은 ‘해외 레고랜드 테마파크 견학 운영 실태’ 관련 시찰이지만, 레고랜드와 아무 관련 없는 싱가포르에서 계속 머물다가, 귀국하는 날에야 말레이시아 레고랜드를 둘러본다”며 “도민을 우롱해도 선이 있고 정도가 있는 법”이라고 성토했다.

연구소는 이번 시찰 참가자 9명 중 이해당사자인 엘엘개발 직원이 3명 동승했다고 밝히며, “2019년 사업 심의와 예·결산 처리 등 가장 중요한 회의가 있는 정례회 중에 해당 상임위 여당 도의원들이 사업 수행 업체 직원과 주무부서 공무원을 대동하고 접대성으로 의심되는 시찰에 나선 것은 이해할 수 없는 행태”라고 꼬집었다.

한편, 정의당 강원도당은 같은 날 성명서를 내고 “강원도의회는 레고랜드 조성사업 변경동의안을 보류하라”고 요구했다. 정의당 당원도당(도당위원장 김용래)은 “수백, 수천억의 도민 혈세가 낭비되는 상황에서 레고랜드 사업이 더 이상 이대로 진행돼서는 안 된다”며 “오는 14일 도의회 본회의에서 레고랜드 동의안을 보류하고, 지금이라도 그동안 제기된 많은 문제와 의혹에 대해 밝힐 것”을 촉구했다.

춘천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운영위원장 오동철)도 즉각 성명서를 내고 “도의회 경건위는 도의원으로서의 본분이 무엇인지, 도민들이 무엇 때문에 그들을 선택했는지를 망각하고 스스로의 존재의무를 저버렸다”고 성토했다.

네트워크는 “거수기로 전락한 ‘경건위’를 규탄한다”며 “해당 안을 본회의에서 부결시킬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애경 기자

키워드
#레고랜드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