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는 초등학교시절부터 정구에 소질이 있는 딸이 운동을 계속하길 바랐다. 그래서 중학생이었던 그가 운동을 그만둔다 했을 때 아버지는 실망했고 둘 사이에는 보이지 않는 벽이 쌓였다. 그는 그 길로 무기력해 졌다. 삶의 중요한 기로에서 떠밀리다시피 열정도 없는 삶의 길로 접어들었다. 그러나 김도란 씨가 처음으로 연극인으로서 무대에 섰을 때 아버지가 “귀엽다”고 무심히 던진 말에 두 부녀의 담은 눈 녹듯 사라졌다. 그리고 그의 눈에는 눈물이 흘렀다.

자신이 저작권을 가지고 있는 연극 '작은 방'에서 연기에 몰두하고 있는 김도란 연극인
자신이 저작권을 가지고 있는 연극 '작은 방'에서 연기에 몰두하고 있는 김도란 연극인

발리댄스를 하는 언니의 소개로 연극에 첫발을 내딛고 6개월간 연습생으로 지내며 만들었던 첫 무대는 그렇게 특별한 기억으로 남아있다.

그 후 7년간 한 극단에서 보고 느끼고 배웠다. 극단에서 일과 병행하며 온라인·오프라인 강의를 들으면서 대학에서 연극전공도 했다. 하지만 어느 순간 또 다른 도전이 생겼고 그만의 영역을 좀 더 확장하고 싶은 생각에 2년 전 극단을 나와 프리랜서가 되었다. 

“혼자 일을 도모한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었어요. 행정적인 일에서부터 연극배우를 섭외하고 비용을 정산해야하는 등 해야 할 일이 많았지만 배운 것이 많고 지금은 주위에서 도와주는 분들이 많아 조금씩 익숙해지고 있어요.”

김씨를 취재할 수 있는 시간은 오후 9시 이후여야 가능했다. 그가 무대에 올린 연극이 지난해 10월에 막을 내리고 현재는 가게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의 아이디어와 그가 직접 배우로 나오는 연극무대 ‘작은방’이라는 공연을 또다시 선보이는 데 필요한 준비 기간이다. 

폭력적인 아버지가 세상을 떠난 계기로 흩어졌던 가족이 만나 작은방에서 추억과 대화를 나누면서 아버지를 이해하게 된다는 가족연극 ‘작은방’은 그가 저작권을 갖고 있다. 이 극은 3~4월에 준비해 5월에 무대에 올릴 예정이다.

무대를 사랑하는 김씨도 가끔 “연극, 내가 좋아서 하는가, 좋아해야 하는 것인가”라는 고민을 할 때가 있다. 긍정적일 때는 ‘그래 열심히 하자’ 하다가도 외길로만 갈수 없는 현실적인 생각에 사로잡히기도 한다. 그러나 결론은 언제나 “연극이 나의 길이다. 돈 벌어서 또 하고 싶은 작품하자”이다. 30대 초반인 그. 하고 싶은 무대, 만들고 싶은 무대가 많다. 무대에 설 때도 좋지만 연습하는 시간이 즐겁다는 그의 무대가 열리는 5월이 기다려진다.

유은숙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