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노조, “도지사 대상 1인 시위 멈춰야”
공무원노조 강원지역본부, “도지사의 노조 차별 멈추는 게 우선”

지난달 30일, 강원도청노동조합(이하 도청노조)이 강원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노총 산하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강원지역본부(이하 공무원노조 강원본부)가 도지사를 대상으로 ‘노조관계를 부정하고 교섭의무를 해태함’을 주장하며 실시한 기자회견과 1인 시위에 대해 비판하고 나섰다.

도청노조(위원장 이호범)는 공무원노조 강원본부의 요구 중 강원도와 공무원노조 강원본부 간 정책협의체 구성과 관련해 지방분권시대의 정신을 역행하는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이는 “도지사가 시장과 군수를 무시하고 시군의 사측이 돼 협의체에서 논의·합의된 사항을 가지고 시장·군수를 억압하라는 이야기로 해석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도청 내 공무원노조 강원본부 사무실 개설을 요구하는 것에 대해서도 “현재 도청 내에 공무원노조 강원본부 소속 공무원과 조합이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 사무실 개설을 요구하는 것은 상도(常道)를 벗어난 것이고, 도청노조 상대로 조직사업을 벌이겠다는 의지로 해석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공무원노조 강원본부가 도청노조에 한마디 양해 없이, 시장·군수가 대상이 아닌, 도지사를 상대로 ‘투쟁’, ‘쟁취’, ‘시위’의 공세적 자세로 임하는 모습이 안타깝고 불쾌하다며 노조활동의 예의를 지켜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공무원노조 강원본부(본부장 심우청)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노동부가 질의회신을 통해 시군 공무원들로 구성된 지역본부가 광역자치단체와 교섭할 수 있다고 해석한 바 있다며 최문순 지사는 시군공무원들로 구성된 공무원노조 강원본부와 교섭을 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또 도와 공무원노조 강원본부의 교섭이 파행을 겪고 있는 것은 “교섭창구단일화가 안 되고 있기 때문”이라며 “이를 방관하며 교섭을 해태하고 있는 최문순 지사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정책협의체 구성 요구가 지방분권에 역행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도지사는 도청뿐만 아니라 18개 시군과 함께 도정을 펼쳐야 할 위치에 있고, 시군직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지방분권에 역행하는 것은 도의 시군에 대한 무분별한 감사와 복무감찰, 부단체장 낙하산 인사, 파견제도, 6급 장기교육인원 독식 등 도청의 갑질이지, 이를 시정하고 개선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협의체를 구성하자는 요구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김애경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