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대책과 조례제정을 위한 간담회’ 열려… 시·의회·시민 머리 맞대
미세먼지 저감·관리를 담은 조례 제정 움직임도 이어져

지난 22일 오후 2시 춘천시의회 소회의실에서 ‘미세먼지 대책과 조례제정을 위한 간담회’가 열렸다.

간담회에는 춘천시의회 이혜영·김지숙 의원 등 시의원 7명, ‘미세먼지 대책을 촉구합니다 춘천’(대표 유소영, 이하 미대촉) 회원 6명, 담당공무원 및 관계공무원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지난 22일 오후 2시 춘천시의회 소회의실에서 ‘미세먼지 대책과 조례제정을 위한 간담회’가 열렸다.
지난 22일 오후 2시 춘천시의회 소회의실에서 ‘미세먼지 대책과 조례제정을 위한 간담회’가 열렸다.

춘천시의회와 춘천시, 미대촉이 주최한 이번 간담회는 미대촉 유소영 대표의 ‘춘천시 미세먼제 문제점’에 대한 발제로 시작했다.

유 대표는 발제에서 미세먼지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불꽃축제 모니터링 결과로 본 춘천시 미세먼지 실태 등을 발표하고, 미세먼지 조례 제정의 필요성 및 춘천시의 역할과 시민의 책무 등을 제안했다.

유 대표는 춘천시 미세먼지 고농도의 원인을 중국, 수도권, 경기도 등 외부요인의 오염이 차지하는 비율이, 계절 및 기상조건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40~70% 정도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밝혔다. 그 다음으로는 불법소각, 화목보일러, 직화구이집 밀집, 영세제조시설 오염물 배출 등 생물성 연소와 안개와 분지지형 특성상 대기 확산이 원활하지 못한 데 있다고 밝혔다. 또 지난 9일 춘천대교 일대에서 열린 불꽃축제 전후 실시한 미세먼지 측정 결과 폭죽이 터지기 전인 6시 40분에 대기 중 미세먼지 농도가 18PM(마이크로그램)이었던 것이 축제가 끝난 직후인 7시 50분 129PM까지 상승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춘천시 미세먼지 대책은 저감과 보호 대책이 병행 수립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세먼지 대응 홍보를 강화·미세먼지 안심존 설치 사업 및 취약계층 보호사업·시민주도 미세먼지 모니터링단 활동 지원과 폐기물 불법 소각행위 집중단속 등 13가지 주요 내용을 제안했다.

‘춘천시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을 준비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김지숙 의원은 “대기 오염으로 발생되는 미세먼지 및 미세먼지 생성물질 배출을 저감하고 관리함으로써 시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예방해 시민들의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조례 제정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조례에 ‘시민제안’, ‘시민설명회’, ‘환경 및 건강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등을 구체적으로 조항에 명시할 예정이라고 밝히고, 시민감시단 및 모니터링단 운영과 시민의 참여와 협력 내용 등도 담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간담회에 참석한 양창모 씨는 “도농복합도시인 춘천에서는 수시로 주민들이 생활쓰레기를 소각한다. 그로인한 일상적인 미세먼지 문제가 심각하다. 조례 안에 생활 폐기물 소각을 금지하는 내용이 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기후에너지과 강대근 과장은 “생활쓰레기 문제에 대해 시민들의 인식이 부족한 게 현실이다. 청소과와 협의해 철저히 하겠다”고 말했다.    

김애경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