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까지 노면청소차 상시 운행…진공흡입 2대, 물청소 1대
단계별 비상저감조치와 미세먼지 상시저감사업에 40억 투입

춘천시정부가 도로의 미세먼지 상시 저감을 위해 노면청소차를 운행하는 등 날로 심각해지는 미세먼지로부터 시민들을 보호하기 위한 대책을 수립했다.

시정부는 지난달 28일 ‘춘천시 미세먼지 대응 종합 대책’을 수립·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은 최근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고농도 미세먼지를 관리해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달 25일부터 실시한 노면청소차 운행은 11월까지 상시 운영된다. 도로 노면청소를 통해 미세먼지를 저감해 생활환경을 개선한다는 게 목표다. 진공흡입 2대와 물청소 1대 등 5억원으로 장비를 확보해 대형장비로는 주요대로 20개 구역, 소형장비로는 2차선 및 이면도로까지 청소한다.

시정부는 먼저 미세먼지 대응과 관련 홍보활동을 강화할 방침이다. 미세먼지 현황을 실시간으로 알려 신속하게 대응하고 취약계층의 건강피해를 최소화할 예정이다. 연말까지 미세먼지 전광판 3개소를 설치하고 8개의 재난상황 전광판도 적극적으로 홍보에 활용할 계획이다. 또 BIS(Bus Information System, 버스정보시스템)와 시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 정보를 제공한다.

다수가 이용하는 시내버스 정류장을 선정해 대기정보를 제공하고 공기정화시설을 설치하는 ‘미세먼지 안심-존’ 설치사업도 연말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특히, 시민주도의 미세먼지 모니터링단을 운영해 활동을 지원하기로 했다. 모니터링에는 춘천시내를 5개 권역으로 나눠 권역별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하고, 주민교육 및 홍보 등의 사업도 포함된다. 시 단속부서와 합동으로 불법소각 단속활동과 영유아시설 실내 공기질 관리교육 등 취약계층 보호활동과 미세먼지 저감방안 토론회 등을 실시해 미세먼지 발생원인 분석과 근본적인 저감대책 수립의 토대로 활용할 계획이다.

또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 저감조치를 실시하고 미세먼지 상시 저감사업도 시행할 예정이다. 미세먼지 상시 저감사업은 미세먼지 저감 바람길 녹지축 조성,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농업 부산물 파쇄 친환경 비료화, 도시 열섬 현상 저감 등이다. 이 외에도 어린이통학차량LPG차 전환지원, 전기자동차 보급, 전기이륜차 구입, 저녹스버너 설치,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경유자동차 매연저감 장치 설치, 건설기계 매연저감장치 등에 국비 19억8천295만원, 도비 5억7천336만원, 시비 14억7천320만원 등 총 40억5천951만원을 투입해 미세먼지 저감 관련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한편 원주시 역시 춘천시와 비슷한 43억8천400만원의 예산으로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을 추진 중인데 사업내용도 춘천시와 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애경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