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폐청산 문제에 대한 인식차 커…노사 각각 3인 선임, 조사키로
“공동조사 결과에 따라 김동섭 사장 거취 결정될 듯”

지난해 1월 김동섭 사장의 취임 이후 심각한 노사갈등을 빚어온 춘천MBC사태를 조사하기 위한 노사공동조사위원회가 지난달 25일 출범했다. 

위원회의 출범은 MBC 개국 이래 사상 초유의 일로, (주)문화방송과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춘천MBC 사태의 진상과 책임을 규명하기 위한 조사위 구성에 합의하고 조사를 통해 김동섭 사장의 거취를 결정하기로 했다.

김동섭 사장의 퇴진을 요구하는 춘천MBC노조 최헌영 지부장과 김 사장이 맞서고 있다.     사진=전국언론노조 문화방송본부 춘천지부
김동섭 사장의 퇴진을 요구하는 춘천MBC노조 최헌영 지부장과 김 사장이 맞서고 있다. 사진=전국언론노조 문화방송본부 춘천지부

조사위는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책임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노사 양측이 각각 3인을 선임해 구성했다. 조사위는 지난달 25일부터 조사를 시작해 내달 18일까지 보고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춘천MBC와 김동섭 사장은 김 사장의 취임 이후 이른바 적폐청산 문제로 노사갈등이 1년여 동안 지속돼 왔다.

전국언론노조 문화방송본부 춘천지부(지부장 최헌영)에 따르면 김 사장은 춘천MBC의 과거 불공정 보도 및 부당노동행위를 조사하는 기구인 ‘춘천MBC 정상화 추진단’의 구성과 활동에 대해 공정성을 문제 삼았다. 또 추진단의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내려진 인사위원회의 징계에 대해서도 ‘양형이 과하다’며 징계처분을 내리지 않고 인사위 재심을 청구하는 등 노조와 지속적인 마찰을 빚어왔다. 노조는 징계 대상자인 비보직 국장 A씨가 징계에 불복해 노조 지부장과 정상화추진단 조사위원에게 보복하겠다며 위협을 가하는 상황이 발생했지만, 이 문제에 대해서도 김 사장은 소극적인 태도를 취했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A씨의 폭언은 계속됐다. A씨가 회사 징계에 불복해 강원지방노동위워회에 부당감봉 구제신청을 내자 피해자들은 회사를 통해 피해 진술서를 강원지노위에 제출했다. 피해자들은 진술서가 유출되면 2차 피해를 입을 수 있다며 신변보호와 진술서 보안을 공식 요청했지만, 진술서는 A씨에게 유출돼 A씨가 피해자들을 찾아가 재차 위협을 가하는 등 갈등이 극에 달했다. 당시 일련의 사태에 대해 김 사장은 “회사 징계는 한계가 있다”며 “개인 간 소송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말해 결국 노조는 지난해 11월부터 사장 퇴진투쟁에 돌입하게 됐다.

최헌영 지부장은 “과거 송재우 사장과의 싸움 이후 적폐청산은 기본 전제였다”며 “그런데 사장은 지금까지 이 부분에 대해 리더십을 발휘하지 못하고 미온적이고 요식적으로 처분했다. 폭력행위를 방치하고 ‘너네들끼리 해결하라’고 하는 사람을 도저히 사장으로 인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김동섭 사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통화를 시도했으나 닿지 않아 김 사장의 의견은 들을 수 없었다.  

  김애경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