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 추방 운동본부, 13일 도청 앞서 기자회견
“국회의원 소환법 제정 위해 총력 다할 것”

지난 13일 11시 30분 강원도청 정문 앞에서 ‘춘천망신 김진태 추방 범시민운동본부(이하 김진태 추방 운동본부)’가 기자회견을 열었다. 지난 2월 18일 춘천시청 광장에서 했던 회견에 이은 두 번째 기자회견이었다. 

‘춘천망신 김진태 추방 범시민운동본부’는 13일 강원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진태 의원의 사퇴와 자유한국당의 해체를 요구하며 국회의원 소환법 제정에 앞장설 것을 결의했다.
‘춘천망신 김진태 추방 범시민운동본부’는 13일 강원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진태 의원의 사퇴와 자유한국당의 해체를 요구하며 국회의원 소환법 제정에 앞장설 것을 결의했다.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이날 기자회견에는 해당 단체 회원 25명이 모여 김진태 국회의원의 5·18 관련 발언에 대한 사과와 국회의원직 사퇴를 요구했다. 또한 자유한국당에는 ‘5·18 망언 3인방’인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의 제명과 해당 정당의 자진 해체를 요구하기도 했다.

춘천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 오동철 운영위원장은 “지난 2월 5·18 관련 발언 이후 김진태 의원에게 사과와 사퇴를 요구했으나 아직까지 아무런 반응이 없다”는 사실을 기자회견을 열게 된 주된 이유로 밝혔다. 또한 “당시 자유한국당은 당내 선거 이후 김진태 의원을 제명하겠다고 했으나 아직까지 아무런 반응이 없다”면서, “공당으로서 자격을 상실한 자유한국당은 해체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강원지역 5·18 민주화운동 동지회 최윤 회장은 이번 사건과 관련하여 “지방자치단체장도 잘못하면 주민들에 의해 소환될 수 있지만 국회의원은 그렇지 않다”면서 “국회의원 소환법을 제정하기 위한 서명운동에 돌입하겠다”고 말했다.

김진태 추방 운동본부 엄재철 집행위원은 “요즘은 사건이 사건을 덮고 있는 상황이라 김진태 망언 사건이 벌써 잊히고 있다”며 “독점된 권력은 이번과 같은 사건을 계속 만들 것이므로 이 기회에 국민소환법·주민소환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한 “그에 따른 처벌이 제대로 이뤄지려면 국회의원 면책특권 폐지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용준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