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상규 의원 “이모빌리티는 4차 산업혁명·친환경 모두 충족”
“전기자전거산업, 도에 맞는지 충분한 사전조사 없어” 비판도

강원도의회(의장 한금석) 제279회 임시회 1차 본회의가 지난 12일 강원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렸다.

이날 회의에서 남상규, 박효동, 김정중, 정수진, 이종주 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한 가운데, 민주당 남상규 의원은 이모빌리티(Electronic Mobility) 산업에 대해 역설하며 강원도가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을 것을 제안했다.

스페인 마드리드의 전기자전거 스테이션. 사진=Change.org
스페인 마드리드의 전기자전거 스테이션. 사진=Change.org

남 의원은 “강원도의 제조업종은 시멘트, 식료품, 자동차부품, 바이오와 의료기기 산업에 의존하고 있다”며 “건설경기 악화와 전 세계적인 자동차 산업의 침체로 강원도의 제조업이 나락으로 떨어지고 있는 지금,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이어 “강원도의 ICT산업 규모는 전국 대비 0.3% 수준에 불과하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이모빌리티 산업을 육성할 것을 그 대안으로 제시했다. 구체적으로는 전기자전거 스테이션 사업 도입을 제안하면서,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요즘 환경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남 의원의 이러한 발언은 최문순 도정의 주력 사업과 궤를 같이 하는 내용이다. 최 지사는 이미 유럽 등지의 선진국에서 성공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대안 교통 시스템으로 부각된 전기자전거를 포함하는 이모빌리티 산업 육성을 도정의 중점 사업으로 채택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11월 횡성군, 이모빌리티 연구조합, 한국전기상용차 융합협동조합과 상호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횡성군 우천산업단지를 이모빌리티 특화 클러스터로 조성하는 데에 힘을 모으기로 한 바 있다.

그러나 강원도의 새 성장 동력으로서 이모빌리티 산업이 실효성이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도 있다. 특히 전기자전거의 경우, 일반자전거 대신 전기자전거가 필요하냐는 근본적 물음이 바로 대두된다. 

서울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공유자전거 ‘따릉이’ 역시 전기자전거는 아니다. 최근 '카카오모빌리티'와 '쏘카' 등 여러 IT 업체가 전기자전거 사업에 뛰어들었지만 아직은 지켜봐야 할 단계다.

춘천을 비롯한 강원도에 이렇다 할 자전거 산업이 없는 상황에서 전기자전거를 중점 사업으로 육성하겠다는 것도 설득력이 없기는 마찬가지다. 환경문제를 생각한다면 설득력은 오히려 일반자전거에 더 있다.

강원평화경제연구소 나철성 소장은 “유럽과 같이 자전거 스테이션이 필요한 경우는 일반적으로 관광이 아닌 통근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다. 반면 대부분 자전거를 관광용으로 이용하고 있는 강원도에서 전기자전거 스테이션을 만드는 것이 얼마나 실효성이 있을지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유용준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