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소비자와 농민 상생…시에서 설립한 재단법인이 직접 운영
“기득권 기구로 전락하지 않도록 시민의 관리·감독 이뤄져야”

춘천에 (재)춘천지역먹거리통합지원센터가 들어설 계획이다.

춘천시가 출연하는 이 센터는 당초 춘천시먹거리공급지원센터로 설립될 예정이었으나, 춘천지역먹거리통합지원센터로 명칭을 바꾸었다. 관리대상과 범위를 기존의 급식지원센터보다 확대한다는 의미를 담고자 했다.

이 센터는 춘천시민과 사회단체·농업인단체 대표, 관계·재계·학계 인사, 시 의원 등을 법인설립 발기인으로 구성하고 설립될 예정이다.

시정부는 농협 공동사업법인에 먹거리 지원센터의 운영도 위탁할 계획이었으나, 영양교사와 친환경연합회의 의견을 받아들여 시에서 설립한 재단법인이 직접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먹거리 지원센터가 설립되면 이 센터를 통해 학교, 공공기관, 군부대 등 춘천 전역의 공공급식에 춘천지역의 먹거리가 유통·공급될 예정이다. 물론 춘천지역 먹거리에 대한 교육도 함께 이뤄진다.

먹거리 공공성 강화는 민선 7기 이재수 시장의 시정 방침이기도 하다.

지원센터는 시정부의 설립 안이 시의회를 통과하는 대로 이르면 올 6월에 설립될 예정이다.

한편, 춘천시민연대 최은예 사무국장은 “처음에 학부모들은 시에서 출연한 재단이 센터를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시에서 센터를 직영하길 원했다”며 “재단을 설립하기로 한 이상 재단이 기득권 기구로 전락하지 않도록 시민들의 관리와 감독이 함께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현재는 춘천지역의 농산물이 가락시장으로 갔다가 다시 춘천으로 오기도 해 지역 농가와 소비자들이 불필요한 손해를 보는 경우도 있다”며, 설립될 먹거리 지원센터가 춘천지역 소비자와 농민의 상생을 돕는 컨트롤 타워가 되기를 희망했다.    

유용준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