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는 대중교통 체계개편 초안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개편안이 공개되면 시민들에게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고 용역결과 보도 제한을 요청했다.
춘천시는 대중교통 체계개편 초안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개편안이 공개되면 시민들에게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고 용역결과 보도 제한을 요청했다.

‘미확정’ 이유로 논의과정 공개할 수 없다는 춘천시

“국회의원 난상토론이 생중계 되는 이런 세상에 적절하지 않다” 지적 일어

지난 19일 춘천시청 중회의실에서 대중교통 체계개편 TF 회의가 열렸다. 이날 회의는 전문가인 TF 위원들과 관계 공무원들이 모여 춘천의 고질적인 문제점 가운데 하나인 시내버스 체계에 대한 개편안을 발표하고 서로의 의견을 조율·수렴하는 자리였다.

(재)국가경제연구원은 연구용역을 맡아 춘천 시내버스 체계의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개편안으로서 새로운 노선과 이에 따른 간·지선 시스템, 환승 시스템 등의 구상을 발표했다. 

그러나 정작 춘천시 측은 춘천시민들이 가장 궁금해할만한 새 버스 노선에 대해선 외부 공개 불가의 입장을 취했다. 따라서 이날 발표 자료 중 노선에 대한 자료에 대해선 사진촬영이 금지됐다.

아직 대중교통 체계개편 초안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날의 개편안이 공개되면 시민들에게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는 것이 이유였다.

시 TF팀 관계자는 “초안은 다음 달 초에 나올 예정이며, 초안이 나오면 시정부는 그것을 바탕으로 시민들의 의견을 추가 수렴해 8월 새로운 대중교통 체계를 확정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러한 시의 입장에 대해 춘천의 한 언론인은 “국회의원들이 난상토론을 하는 것도 언론에 생중계 되는 이런 세상에, 시정부가 이 정도의 공식회의 내용에 대해 언론에 엠바고를 요청하는 것은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평가했다. “‘시민의 정부’라는 구호를 시정의 가장 우선적인 철학으로 내건 시정부인 만큼 연구용역 결과와 이에 대한 전문가의 찬반 토론 내용부터 자세히 소개하여 시민들의 참여를 늘리는 자세가 필요하다. 시의 입장을 분명히 정한 다음 시민들에게 공개하여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이야기는 자칫 시민의 수준을 너무 낮게 보고 형식적인 의견수렴을 하겠다는 이야기로 보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유용준 기자

 

보도자료 보고 현장 취재하러 온 기자에누구 허락 받고 왔는지 묻는 춘천시

《춘천사람들》은 춘천시의 지명을 선정하기 위해 구성된 지명위원회가 간담회를 연다는 보도자료를 받고 취재를 위해 지난 16일 오후 4시, 춘천시청을 방문했다. 이번 간담회는 지명 선택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가늠하는 자리였다. 이재수 시장은 “지명은 후대에 물려주는 유산인 만큼 역사적 문화적 고려가 필요하다”고 말했고 지명위원들은 적극 동의했다.

하지만 취재 이후, 시는 신문사에 “지명위원회 간담회 기사를 미뤄 달라”는 요청을 해왔다. 뿐만 아니라 “어떻게 들어왔나, 누구의 허락을 받고 취재했나”를 물어보기도 했다. 이에 기자는 “시가 신문사로 보내온 보도자료를 받아서 온 것이고 공개적으로 취재를 했다. 문제 될 것이 있는가”하고 반문했으나 “당시에는 시청 홍보직원인 줄 알았다”는 이해하기 어려운 답변을 들었다.

지역언론학회의 한 연구자는 “이런 형태라면 보도자료를 배포할 때 널리 알리고자 하는 것인지, 이런 일이 있다는 것을 알고만 있으라는 것인지 확실한 지침을 내려주는 것이 더 효율적이겠다”며 쓴 웃음을 지었다.

홍석천 인턴기자

 

좀 더 열려야 할 춘천시의 정보공개

춘천시의 간담회나 회의에 대한 보도유예나 기자 출입 제한 요청은 이번 대중교통체계개편 관련 연구용역결과 발표와 지명위원회 간담회에만 국한되지 않았다. 

보도자료를 받고 현장 취재를 하려는 기자들을 입구에서부터 막아서면서 비공개회의라고 원천적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가 하면 전화를 걸어 오지 말기를 청한다든가 참석자 간 자유로운 분위기를 위해 기자를 물리는 일도 있었다. 

꼭 필요한 일일 경우 기자도 협력하는 것이 상식이다. 그러나 시정부의 공개된 시책을 설명하는 자리에 대해서도 이런 요구를 할 수 있는가 하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충호 편집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