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충호 편집위원
이충호 편집위원

2016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장에서 주승용 의원은 통상 55분 걸리는 김포-여수 노선에서 비행기가 지연 출발했음에도 36분만에 도착했다며 “비행기의 과속 관련 안전수칙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후 주 의원에게는 비행시간과 항공기스케줄(Block Time)의 개념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자격 없는 국토교통위원이라는 비난이 쏟아졌다. 

블록타임은 비행기가 출발을 위해 지상에서 움직이기 시작한(Ramp-out) 시각부터 목적지 공항에 도착해 승객이 내릴 수 있는 장소까지 이동해 멈춰서는(Ramp-in) 시각까지의 시간으로 순수한 비행시간과 다르다. 당시 주 의원이 주장했던 노선에서 가장 빠른 비행시간은 32분, 가장 늦은 비행시간은 44분, 평균 38분이여서 36분은 그저 보통의 비행시간에 불과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에 화재가 발생하자 “불을 끄려면 아마 공중살수가 유용할 수 있으니 빨리 행동해야 한다”고 트위터에 올렸다가 조롱을 당했다. 프랑스 소방당국이 “공중에서 대성당 위로 물을 뿌리는 것은 건물 전체를 붕괴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근처에 있는 건물의 2차 붕괴로 이어질 수 있다”고 즉각 반박했기 때문이다. CNN은 이런 비극에 대해 미국의 역대 대통령들은 충격과 슬픔을 표시하며 도움의 손길을 제공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다며 트럼프에게 훈수까지 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세월호 참사 이후 남겨진 가족들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 “생일”을 관람하고 간담회를 가졌다.

“고통은 비교하면 안 된다. 위로한답시고 더 심한 고통을 겪은 사람이 있다고 말하면 안 된다. 3년 동안 (세월호)가족들을 만나면서 얻은 결론이 ‘함부로 위로하지 말자’였다. 가족들은 우주에서 유일무이한 고통을 겪고 있다고 생각한다. 남의 잣대로 함부로 말하면 안 된다. 곧 나아질 거라고 말하는 것도 안 된다. 그러면 뭘 해야 하는가? 옆에 있어줘야 한다.”

SNS 공간을 마치 자신의 안방처럼 사용하는 사람들 때문에 피곤한 시대다. 오지라퍼가 넘쳐나는 세상이다. 단순한 소통을 위해 열어 놓은 단체 톡방에서 백과사전식 지식을 나열하며 ‘에헴!’ 하는 한량들로 머리가 아프다.  너무 과한 정보(TMI: Too Much Information)라는 말이 종종 쓰이게 된 이유다. 매우 부정적이고 역겹거나 이상한 말을 한 상대방에게 “그래서?”, “신경 끄시지!”라는 뜻으로 흔히 이말을 쓴다. 

사랑받지 못해서 불안한 건지, 자존감 과잉인지 결핍인지, 그들의 눈동자는 다른 사람들에게 확인받고 싶어 빛난다. 하지만 자신의 정체성과 가치관을 세우지 못해 휘날리는 오지랖은 유치하기만 하다. 그들을 ‘어엿비’ 여겨 파스칼 키냐르(Pascal Quignard)의 《떠도는 그림자들》 중 한 구절을 전해볼까 한다. 

“고독 없이, 시간의 시련 없이, 침묵에 대한 열정 없이, 온몸으로 흥분과 자제를 느껴본 적 없이, 두려움에 떨며 비틀거려본 적 없이, 보이지 않는 어두운 무엇 안에서 방황해본 적 없이, 동물성에 대한 기억 없이, 우울함 없이, 우울해서 외톨이가 된 느낌 없이 기쁨이란 없다.”

키워드
#TMI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