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청년일자리문제] ④ 춘천, 무엇이 강점이고 기회인가
[기획: 청년일자리문제] ④ 춘천, 무엇이 강점이고 기회인가
  • 홍석천 기자
  • 승인 2019.05.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자 대 산출의 효율성 측면에서 청년들에게 매력적
중앙정부의 정책방향에 부합하는 도시, 시정부도 적극 호응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고용률은 점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연령별로 보자면 50대와 60대 이상이 가장 빨리 회복해 2009년보다 5%이상 성장했다. 30대와 40대도 2009년 고용률을 넘어섰다. 그러나 유독 청년층의 취업률은 좀처럼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춘천시는 어떨까? 춘천시는 청년일자리문제를 어떻게 분석하고, 어떻게 대응할 계획인지를 들여다보고자 한다. -편집자 주

살펴본 바대로 춘천은 SWOT분석을 통해 나타난 약점과 위협요소도 있지만 이러한 약점과 위협요소를 극복하기에 충분할 정도의 강점(Strength)과 기회(Opportunity)도 가지고 있는 도시다.

강점요인은 모두 네 가지로 압축된다. ①서울 및 수도권과의 접근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관광휴양 소비지 기능이 강하고, 자연환경, 문화, 예술 등 청년들이 주도할 만한 사업을 발굴하기에 유리하다는 점, ②국립대학을 포함, 7개의 대학기관이 입지하고 있어 3만 명 이상의 인적자원을 보유, 고급인력수급이 가능하다는 점, ③수도권에 비해 주거비 등 생활비용이 적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여가문화 시설이 잘 구축돼 있다는 점, ④하이테크벤처타운 등 산업단지가 조성되어 있고, 기존의 지역산업과 연계하여 IT(정보통신 기술), BT(생명공학 기술), CT(문화 기술) 등 첨단산업을 집중 육성할 수 있는 신성장 융합산업단지를 지속적으로 조성해왔다는 점이 손꼽힌다. 요약하자면 춘천시는 청년들에게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수준 높은 주거환경, 교육환경, 산업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회요인은 5가지로 압축된다. ①현 정부가 청년일자리정책 추진을 가속화하면서 지역맞춤형 일자리 생산에 최대한의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점, ②서울-춘천 고속도로와 서울-춘천 전철 등의 개통으로 문화 소비시장으로서의 접근성이 향상되었다는 점, ③청년지원 관련 조례 제정으로 관련 정책 사업 추진의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는 점, ④자연친화적 도시라는 이미지를 통해 무공해 4차 산업 유치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는 점, ⑤레고랜드 조성으로 새로운 브랜드 창출의 효과가 증대하리라는 점을 들 수 있다. 물론 레고랜드의 경우는 유치가능성이 불확실하고 유치가 된다고 해도 해결해야 할 많은 문제가 산적해 있기 때문에 회의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시민들도 다수여서 불명확하다. 하지만 거시적 관점에서 춘천의 기회요인은 중앙정부가 추진하는 청년일자리사업이 실현화되기에 안성맞춤인 지역이며 시정부도 적극 힘을 보태고 있다는 점이 될 것이다.

시는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3가지 S-O(강점-기회) 전략을 마련했다. 첫째는 시의 가장 큰 강점을 풍부한 문화, 예술, 자연 등의 자원으로 분석, 무공해 4차 산업 유치기회를 확대함으로써 청년일자리확대정책으로 유도하는 것이다. 둘째는 청년들이 주도하는 문화예술 및 지역축제의 활성화를 통해 청년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춘천 내에 있는 대학교들과의 연계를 통해 춘천 지역전략산업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4차 산업혁명의 선두도시를 실현하는 것이다.

 홍석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