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대학 소형 강의 전국평균보다 3.7%포인트 낮아
강사법·인구감소 탓 개설과목 줄이거나 전임교수가 강의

강원권 대학에서 작년보다 30명 이하 소형 강의 비중이 줄어들고 대형 강의 비중이 늘어났다. 

정의당 강원도당 학생위원회가 대학 알리미에 공시된 자료를 받아 분석한 결과, 강원도 대학 올해 평균 소형 강의 비중은 53.3%로, 전국 평균인 57.0%보다 3.7%포인트 낮았다. 작년 대비 소형강의 비중 감소폭도 전국은 58.1%에서 57.0%로 1.1%포인트 준데 비해, 강원권은 55.8%에서 53.3%로 2.5%포인트로 두 배 이상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개설과목 자체가 줄어든 대학도 21개 대학 캠퍼스 중 15곳(71.4%)이나 된다. 대부분 소형 강의를 대폭 줄이면서 중대형강의를 일부 늘리거나, 중대형강의는 일부만 줄이는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사립대의 경우 이러한 추세가 더욱 두드러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원대학교 시간강사인 A씨는 “강원대의 경우 대형 강의가 오히려 줄어드는 추세로 과거 200명씩 듣던 강의가 쪼개져 50명씩 듣고 있지만 사립대의 경우 확실히 강사를 줄이는 추세다. 지난 학기까지 나가던 학교와 계약하지 못했다. 대형 강의를 개설해 전임교수가 강의를 맡는다고 들었다”고 했다.

이러한 현상은 현재 진행 중인 강사법 개정과 관련성이 높다. 전국 교수·강사들의 커뮤니티인 하이브레인넷 등에서도 대형 강의를 늘여 강사수를 감축하는 것에 대한 논의가 뜨겁다. 대형 강의 개설에 비판적인 사람들은 표면적으로는 여러 가지 이유를 내세우지만 결국은 졸속으로 만들어진 강사법을 안착시키기 위해 강사수를 줄이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지적한다. 그러나 다른 한편에서는 대학생 수가 줄어드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라도 연착륙시키는 것이 맞다고 주장한다. 춘천의 한 사립대학교 교원 역시 “강사 수 감축은 교육당국이나 교육기관의 문제가 아닌 인구구조변화의 문제”라고 답했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에서 정작 수업료를 내고 강의를 듣는 학생의 입장은 충분히 반영되지 않는다. 대형 강의가 늘어날수록 강의 질이 저하될 수밖에 없다. 학생들이 빽빽하게 찬 거대한 강의실에서 교수와 학생이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지난해 대학기본역량진단 정량 평가 지표 중에는 ‘강의 규모의 적절성’이라는 항목이 있었다. 학생들의 학습권이 보장되기 위해서는 적절한 강의 규모가 필요하다는 점을 교육부에서도 인정하고 있는 셈이다. 전반적인 강의 감축으로 인해 제기되는 학습권 침해 논란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홍석천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