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청 4국에서 5국으로…교통복지와 노인·장애인 복지 확대 목적
“지자체 힘 커진다” 긍정하면서 “건설·토목 배제되는 것 아니냐” 볼멘소리도

춘천시가 본청의 4개국을 5개국으로 확대하고 각 과에 대한 통폐합 및 신설을 골자로 하는 대대적인 조직개편안을 입법예고했다.

시는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2019 춘천시 조직개편안’을 마련하고 지난 7일 춘천시의회 전체의원 간담회 자리를 통해 시의회에 보고했다.

이번 조직개편은 춘천의 역사와 문화를 바탕으로 도시의 조화로운 발전을 지향하고 공동체를 활성화하며, 특히 교통복지와 노인·장애인 복지 확대를 목적으로 추진됐다.

이에 따라 문화복지국은 복지국으로 개편돼 복지 업무를 전담하며, 경제환경국 역시 경제재정국으로 개편돼 경제 업무를 전담한다.

기존의 문화복지국과 경제환경국에서 떨어져 나온 문화, 환경 분야는 도시건설국 분야와 합쳐져 푸른도시국과 문화도시국으로 개편된다.

노인과 장애인에 대한 복지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 경로장애인과는 경로복지과와 장애인복지과로 나뉘며, 교통과는 생활교통과와 대중교통과로, 경관디자인과는 디자인과와 녹지공원과로 분리된다.

투자유치과는 기업과로, 기업육성과는 전략산업과로, 청소행정과는 자원순환과로, 건설과는 지역보존과로 명칭이 바뀐다.

대외협력담당은 대학협력담당으로, 지속가능발전담당은 환경정책담당으로, 시장·자영업지원담당은 시장·상점가지원담당으로, 신산업 및 ICT산업담당은 전략산업담당과 정보문화산업담당으로, 청소행정담당은 자원정책담당으로, 환경시설담당은 자원시설담당으로 이름이 변경된다.

또한 동물산업 육성을 전담하기 위해 과 수준의 동물복지센터가 신설될 계획이다. 

과 내에 계에 해당하는 담당도 구조개편에 맞춰 신설되기도 했다. 장애인권익증진담당, 교통행정담당, 보행·자전거담당, 동물산업담당, 미래혁신담당, 인구정책담당. 주소정보담당이 신설돼 해당 과에 배속됐다.

대대적인 조직 확대개편에 따라 시정부의 공무원 숫자 역시 1천590명에서 1천635명으로 늘어날 예정이다.

한편 시의원들은 이같은 춘천시 조직개편안에 대해 춘천시의 힘이 커질 수 있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면서도, 건설·토목 분야가 상당 부분 배제되는 것이 아니냐며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조직개편안이 오는 25일에 열리는 제291회 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하면 공포와 시행은 다음 달 이루어지게 된다.

유용준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