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通)하는 행복주권 정책박람회’ 개최 결과보고,
‘도서관·장애인 정책’ 관심 높아…참여 시민 적어

 시민참여 정책박람회의 개최결과를 보고하고 심의하는 자리가 지난 19일 춘천시청에서 열렸다. 시민주권담당관실이 보고하고 시민주권위원회 참여분과위원회(위원장 남궁제정)가 심의하는 방식으로 열린 이 자리는 지난달 10~11일 이틀간 춘천시청 분수광장 일원에서 펼쳐진 ‘제1회 시민참여 정책박람회(이하 정책박람회)’를 종합적으로 되돌아 보기 위해 마련되었다.

‘시민이 주인이고 시민의 삶이 곧 정책이 되는 박람회’라는 구호 아래 ‘통(通)하는 행복주권 정책박람회’라는 이름으로 열린 이번 박람회는 시정부의 19개 부서와 15개 민간단체가 참여해 만든 16개의 정책부스 운영을 비롯해, 광장포럼과 토론회 개최, 청소년 의회 개회 등의 내용으로 꾸며졌다. 춘천시민 2천여 명이 이 행사에 참여하여 250건의 정책을 제안했다.

지난달 10~11일 이틀간 춘천시청 분수광장 일대에서 ‘통(通)하는 행복주권 정책박람회’가 개최됐다.사진=춘천시
지난달 10~11일 이틀간 춘천시청 분수광장 일대에서 ‘통(通)하는 행복주권 정책박람회’가 개최됐다.      사진=춘천시

정책박람회 기간 중 포스트잇 붙이기를 통해 시민들이 제안한 정책안 가운데 가장 많은 내용은 시립도서관·시립청소년도서관에 대한 안이었다. 모두 53건이 제시되었는데 공간 조성에 관한 의견이 28건으로 가장 많았고, 도서관 프로그램에 관한 의견이 16건으로 뒤를 이었다. 

장애인과 비장애인 통합 복지정책에 대한 안은 44건으로 도서관 정책안의 뒤를 이었다. 이 가운데 장애인을 위한 도로 및 시설 개선을 촉구한다는 의견이 21건으로 가장 많았고, 장애 인식 개선에 힘써달라는 의견이 18건으로 다음을 차지했다.

한편 이 행사 결과에 대한 보고회에서 춘천시 시민주권담당관실은 시민위주·시민주도의 정책박람회를 개최한 점, 시민의 시정참여 동기를 부여한 점, 민관협치 공유의 장을 마련한 점, 다양한 계층의 참여 기회를 확대한 점, 마임공연이나 우수동아리 공연 등 다른 행사와 연계한 점 등을 잘된 점으로 꼽았다. 반면, 행사의 사전 홍보가 미흡했던 점과 공직선거법을 사전에 검토하지 못해 선거법상의 홍보 제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했던 점, 이에 따라 참여 시민의 숫자가 부족했던 점은 보완해야 할 점으로 꼽았다. 휴게 공간 부족 역시 개선해야 할 점으로 꼽혔다.

시민주권위 참여분과위원 총 13명 가운데 이날 보고회에 모인 8명의 위원들 또한 지난 행사의 잘된 점과 보완될 점에 대한 가감 없는 의견(별도 기사 "시민주권위, 시민참여 정책박람회 이렇게 보았다" 참조)을 개진하기도 했다.

시민주권담당관실 최지문 담당관은 “지난 행사에서 시민들이 제안한 정책안을 시정부의 각 부서에 통보하고 정책에 반영되도록 적극적으로 도울 뿐 아니라, 이날 사후 보고회에서 나온 시민주권위 참여분과위원회의 가감 없는 쓴소리를 수용해 다음 정책박람회에 반영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시민주권담당관실은 오는 10월에 각종 시민참여 제도의 진행상황과 성과를 살펴보기 위해 크지 않은 규모의 ‘포스트 정책박람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상반기 정책박람회에서 사용된 사업비는 7천만원, 하반기 포스트 정책박람회에서 사용될 사업비는 3천만원이다.

유용준 기자

키워드
#정책박람회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