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1월, 담당공무원과 시민, 전문가를 위원으로 위촉하여 태스크포스(TF)팀을 만들어 연구용역기관에 의뢰한 연구용역결과와 주민간담회 등에서 청취한 의견을 종합하여 춘천시의 시내버스노선개편안이 만들어졌다. 많은 준비를 해서 마련한 개편안임에도 불구하고 바로 실행에 옮기는 것이 아니라 주민들에게 자세히 설명하고 타당성 평가를 받고자 했다. 지난 5월 춘천시청을 시작으로 ‘찾아가는 주민설명회’를 읍면동과 대중교통 수요가 많은 대학에서 시행하고 있다. 

《춘천사람들》은 춘천지역에서 시내버스를 노선을 중심으로 마련되고 있는 이번의 대중교통체계 개편이 춘천시민의 삶에 매우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판단해 TF팀 구성에서부터 설명회에 이르기까지 내용을 놓치지 않고 보도해왔다. 특히 이번 설명회는 버스노선과 개편과 관련하여 시민들이 의견을 낼 수 있는 마지막 단계라고 생각해 말 그대로 상세한 보도를 했다. 기사의 제목도 ‘자세히 들여다보고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라’는 식으로 달았다.

그런데 시민들의 의견은 노선 개편에만 한정되지 않았다. 정확히 이야기하자면 노선 개편보다는 교통전반에 관련된 종합계획을 이참에 세워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설명회에 대한 기사가 두 번 정도 나가고 난 어느 날 《춘천사람들》이 운영하고 있는 한 SNS에는 ‘노선만으로 대중교통체제가 개선되지는 않는다’는 취지의 글이 올라왔다. 비슷한 생각을 가진 몇 사람의 글이 바로 따라 붙었다. 버스 운전기사의 서비스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지만 대중체계개편과 관련해 종합적인 판단을 함께 하지 않으면 노선개선이 아무런 의미를 가지지 못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사실 춘천은 교통체제와 관련하여 매우 열악한 상황에 처해있다. 매년 수십억의 지원금을 쏟아 부었음에도 청산가치가 회생가치보다 높아져 더는 유지가 안 될 정도로 부실한 버스 회사가 독점적으로 춘천시내 버스노선을 점령해왔다. 교통안전공단의 2017년 자료에 따르면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도내 기초지자체 중 2위 수준이었다. 도로교통공단의 ‘2016 전국 기초자치단체별 교통안전지수’에서도 좋지 않은 평가를 받았다. 교통안전지수는 C등급, 보행자 영역은 E등급, 교통약자 영역과 도로환경 영역에서는 C등급을 받았다. 지난 시기의 일부 자료에 불과하지만 시급한 체제개편을 요구하는 춘천시의 교통 환경을 설명하기에 충분한 내용이다. 

상황이 이러하다면 버스노선 개편을 하는 이 시기가 아니라 나중에 교통종합계획을 세우겠다고 한다면 어리석은 판단이다. 조금만 생각해보면 버스노선은 교통체계에 있어서 독립적인 별개의 사안이 아니다. 종종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는 택시 정차 문제와 완전히 별개일 수 없다. 개인 소유 차량의 불법주정차 문제가 지금과 다를 바 없다면 버스노선 개편을 아무리 잘 해도 버스의 흐름은 순조롭지 않기 십상이다. 교통신호 체계도 역시 마찬가지다. 연동형 신호체계를 간선도로에 도입했다고 하더라도 지선으로의 연결이 지금 보다 더 개선되지 않는다면 출퇴근 시간의 정체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 뻔하다. 

교통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버스 운전기사들이 시간에 쫓기게 되면 난폭 운전은 자연스럽게 뒤를 잇게 된다. 버스 노선 개편의 성공을 위해서라도 차제에 춘천시 대중교통체계 종합계획 수립을 함께 서둘러야 하겠다.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