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말에서 3개월 연장, 7월말 용역 결과 후 공론화 진행
김영희 지부장 “복직 희망자 39명, 이행약속 기다린다”

춘천시 환경사업소 노동자들이 고용승계 문제 해결을 요구하며 447일간 이어오던 천막농성을 자진철거한지 6개월이 지났다. 해고노동자 39명은 대부분 생업을 위한 임시 직장에 종사하며 다시 복직할 날을 기다리고 있다.

2018년 12월 31일 춘천시가 6개월 안에 대책을 마련할 것을 약속하자 환경사업소는 스스로 천막을 거두었다. 이날 춘천시는 환경공원 운영방법을 포함한 청소행정 전반 개선책을 마련하기 위해 용역설계를 실시하고 공론화를 통해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당시 해고노동자 41명의 고용보장을 위해 상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환경사업소 담당자는 현재까지 “시정부와 환경사업소 해고 노동자들, 시민대책위원회 등으로 구성된 협의체를 꾸준히 운영해 왔다. 개선책을 위한 용역설계는 착수보고회, 1차 중간 보고회를 진행했고 7월초 2차 중간 보고회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애초 약속 기간이 6월 말까지만 한차례 연장할 수 있다는 협의 내용에 따라 시의 약속이행은 3개월 뒤로 미뤄졌다. 담당자는 “6월말까지 용역을 마치려고 했지만 늦어졌다”면서 “7월 말까지는 용역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이를 토대로 공론화를 거치고 시민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최종 대책이 마련될 것이며 모든 과정을 협의체와 소통하고 있다”고 했다. 

노동자들은 약속기간 연장에 대해 안타까워하면서도 기다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 중부일반노조 춘천지부 김영희 지부장은 “대부분의 해고노동자들이 생업 전선에 뛰어들었고 현재 39명이 복직을 희망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환경사업소의 소각장과 집하장에서 작업이 재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점을 보완하기 위해 “인원을 보충해 효율적으로 운영하려는 방안이 합리적인 것 같다”면서 시의 약속이 이행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춘천시는 오는 7일 열리는 환경사업소 노동조합 총회 자리에서 노동자들에게 직접 시의 입장을 설명할 예정이다.    

유은숙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