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환경관련 사업 노동자들은 일상생활 보장과 안전한 근로환경을 위해 기존의 야간업무에서 주간업무로 전환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춘천시 생활쓰레기를 수거하는 노동자들은 지난 10일 춘천환경사업 노동조합 창립총회(위원장 목충균)를 열고 근로조건 개선과 고용불안 해소를 위해 활동할 것을 결의했다. 

지난 10일 춘천바이오 진흥원 3층에서 열린 춘천환경사업 노동조합 창립총회. 춘천환경사업노동조합은 춘천의 생활쓰레기를 수거하는 노동자들이 참여하여 만들었다.
지난 10일 춘천바이오 진흥원 3층에서 열린 춘천환경사업 노동조합 창립총회. 춘천환경사업노동조합은 춘천의 생활쓰레기를 수거하는 노동자들이 참여하여 만들었다.

한 달 전 이뤄진 조합 설립에 이어 조합원 113명 중 70여명이 참석한 이날 창립총회에서는 부위원장과 대의원에 대한 찬반 선거가 치러지기도 했다. 대의원은 수거업체 14개 중 12개 업체에서 한 명씩 선출됐으며 약 90%의 찬성으로 의안이 통과됐다.

근로조건 개선으로는 가장 먼저 야간 쓰레기 수거 업무를 주간 업무로 변경하는 것과 2년마다 시와 재계약을 맺어냐 하는 고용불안 요소를 해소하는 것으로 압축했다. 

환경미화원의 야간 업무는 새벽까지 이어지는데 밤낮이 바뀐 이들의 생활 시스템은 일상생활이 어렵고 과로로 인한 사고 유발 문제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용역계약 체결 당사자인 춘천시는 수거 업무가 주간으로 전환될 경우 야간보다 많은 차량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려 증원·증차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다 시민들의 부정적 반응과 급여체계 변경 등의 문제로 근무제 전환은 조합원의 강력한 바람에도 타결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춘천시와 2년마다 재계약으로 이뤄지는 보장 없는 고용형태와 관련하여서도 낙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조합원들은 춘천시의 직영운영, 환경노동자 협동조합, 강원도시공사 편입이라는 세 가지 안을 두고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협동조합설립의 경우 개인이 차량을 구입해야 하는 부담감이 있고 고용에 대한 불안은 여전히 남을 것으로 판단돼 조합 측은 현실상 강원도시공사로 편입되는 방향에 긍정적 반응을 보이고 있지만 난제다. 

목 위원장은 “환경문제가 급부상 되는 만큼 시민의식 개선을 위해서도 주간근무전환이 필요하다”면서 “앞으로 노동자의 일상생활 보장과 안전한 근무환경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은숙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