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2600억 사업비 1384억으로 깎아…“협약 파기나 다름없어”
시민들 “1384억 중 도가 800억 투자? 남은 600억 지출 막아야”
STX건설, “도 상대 손해배상 소송과 공사금지 가처분 신청할 것”

레고랜드 중단 촉구 문화예술인, 춘천시민·사회단체, 정당 및 범시민대책위는 지난 18일 긴급 성명서를 발표했다.

멀린이 새로 선정·계약한 시공사 현대건설의 레고랜드 테마파크 공사비가 1089억원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지난해 12월 17일 강원도의회를 통과한 ‘레고랜드 권리변경 동의안’에 있던 레고랜드 조성의 핵심 내용을 담은 총괄개발협약(MDA)에는 멀린이 1800억원(호텔 400억원 제외)을 투자하고 강원중도개발공사가 800억원을 더해 총 2600억원을 투자하여 레고랜드 테마파크를 준공하기로 돼 있었다.

지난 9일 강원도의회 한금석 의장에게 레고랜드에 대해 도의회의 행정조사권 발동을 요구하는 문건을 전달하는 춘천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 오동철 운영위원장.
지난 9일 강원도의회 한금석 의장에게 레고랜드에 대해 도의회의 행정조사권 발동을 요구하는 문건을 전달하는 춘천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 오동철 운영위원장.

그러나 최근 한 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멀린은 현대건설과의 계약에 따른 1089억원의 공사비에 놀이시설 설치 비용 295억원을 더해 총 1384억원만을 레고랜드에 투자하는 내용으로 사업비를 재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노컷뉴스 2019.7.17. 보도)

2600억원이었던 레고랜드 테마파크 조성 사업비가 1384억으로 절반 가까이 대폭 축소되며 당초의 총괄개발협약과는 다른 그림이 나타나자 그동안 레고랜드에 우려의 목소리를 내 왔던 시민사회단체와 정당 등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이로써 총 사업비 1384억원 가운데 강원도가 지불하는 금액은 800억원인 반면 멀린이 지불하는 금액은 584억원에 불과하게 됐다”며 “멀린은 해당 금액만을 투자해 ‘토지 무상 공여권’, ‘준공 시행권’, ‘건설 후 운영권’, ‘수익권’을 모두 가져가게 됐다”고 언급했다. “멀린 측의 명백한 계약 파기”라고도 덧붙였다.

상황이 이러한데도, 이미 레고랜드 투자금 800억원 가운데 200억원을 멀린에 선(先)지급한 강원도(강원중도개발공사)는 “시공사 선정 후 잔금 600억원을 추가 지급한다”는 멀린과의 계약에 따라 이달 하순 잔금 600억원을 지급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에 레고랜드 중단을 촉구하기 위해 결성된 대책위는 ‘600억원 지급을 즉시 중단할 것’과 ‘총괄개발협약(MDA) 내용 및 계약 파기 내용을 전부 공개할 것’을 강원도에 요구했다. 강원도의회에는 지난 9일 레고랜드 반대 기자회견 당시 요구한 바와 같이 레고랜드 사업에 대한 행정조사권을 발동할 것을 다시 한 번 요구하기도 했다.

한편 멀린 측이 현대건설을 새로운 시공사로 선정하면서 강원도는 STX건설과의 소송전에 휘말릴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강원도는 STX건설에 레고랜드 기반 공사를 맡기는 방식으로 새 협상을 추진하고 나섰으나 해당 협상이 순탄치만은 않기 때문이다. 협상이 결렬될 경우 STX건설은 강원도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과 공사금지 가처분 신청을 할 계획이다.

STX건설 관계자는 “기반 공사 얘기는 강원도가 STX건설의 예상이익 미실현 분을 보전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찾아보겠다는 얘기에 지나지 않는다. 따라서 협상 중에 있으나 쉽지는 않을 것이다. 소송을 해서도 받을 수 있는 금액이 있기 때문에 협상에서 도가 그것에 준하는 제시를 해야 우리 측에서도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유용준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