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5회 도의회 개회, 19개 조례안 등 심사…다음달엔 행정사무감사

제285회 강원도의회 임시회가 지난 15일 개회했다.

오는 24일까지 열흘간 계속되는 이번 도의회에서는 ‘강원도 적극행정 운영 조례안’, ‘강원도 장애인 문화예술 활동 지원 조례안’, ‘강원도 생물권보전지역 관리 및 지원조례안’, ‘강원도 무역항 국제항로 활성화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강원도교육청 독서문화 진흥을 위한 지역서점 활성화 조례안’ 등 총 19개 조례안이 해당 상임위별 심사 및 의결을 거친다.

지난 16일 사회문화위원회에서는 윤지영(춘천1·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표발의한 ‘강원도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 지원 조례안’과 도지사가 발의한 ‘보건복지분야 출연 동의안’을 원안의결했다.

지난 16일 강원도의회 사회문화위원회는 ‘강원도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 지원 조례안’ 등을 심의했다. 사진 제공=강원도의회
지난 16일 강원도의회 사회문화위원회는 ‘강원도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 지원 조례안’ 등을 심의했다.       사진 제공=강원도의회

‘강원도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 지원 조례안’은 장애인의 경제적 안정과 복지수준 향상을 위한 다양한 지원 사업을 추진할 것, 도지사가 시장·군수 등에게 장애인 표준사업장에서 생산하는 제품을 우선 구매토록 협조를 요청할 것, 장애인 일자리 창출 및 고용촉진 사업을 수행하는 자에게 그에 따르는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보조할 수 있도록 규정할 것 등을 골자로 한다.

해당 조례안과 관련해 심영미(비례·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번 조례에 관련 조항이 미비하지만 집행부에서 관심을 갖고 관련시책을 개발해 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보건복지분야 출연 동의안’ 심의에서 사회문화위 의원들은 강릉에 위치한 한국여성수련원의 기관장 관사 미운영 문제를 지적하고, 도 차원의 일관된 관사 지원 규정을 정비할 것을 주문했다.

사회문화위 의원들은 ‘삼척의료원 이전신축 민간투자사업 동의안’ 및 춘천시 서면에 위치한 강원시청자미디어센터에 대한 운영지원 출연 동의안도 원안의결했다.

한편 지난 15일 제1차 본회의에서는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기간결정의 건’을 의결했고, 이어 상임위에서는 상임위별로 ‘행정사무감사계획 초안 작성의 건’을 의결했다.

강원도의회의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는 다음달 개회하는 제286회 정례회에서 이뤄진다. 기간은 다음달 8일부터 21일까지 총 14일간이다.

유용준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